당진시의회, 현안질문 실시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지난 2일 당진시의회가 제107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에게 지역 현안과 관련해 질의했다. 이에 본지는 조상연 의원의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관련 그리고 윤명수 의원의 당진LNG 항로 준설과 관련한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윤명수 의원 “준설토, 뺏기지 않을 자신은?”

지난 2일 당진시의회 제107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현안질문 현장. ⓒ당진시의회 제공
지난 2일 당진시의회 제107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현안질문 현장. ⓒ당진시의회 제공

석문면 통정리 및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일원에 LNG기지에 LNG를 공급하기 위한 당진LNG기지 항로 준설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시는 준설하면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항만친수시설 180만 6083㎡, 수소·암모니아 부두 200만㎡ 투기 및 잔여 준설토 234만 2802㎡ 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그러나 윤명수 의원은 준설토 사용 계획에 담기지 않은 용량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두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명수 의원은 “한국가스공사의 증설 계획 요약을 살펴보면 기초 준설표에서 약 한 45만 루베가 지금 계획에 평택 투기장으로 가는 것으로 돼 있다. 평택에 한 삽도 안 주겠다 했는데 대안은 있나”라며 “45만 루베를 평택에 보내는 것은 막을 수 없다는 점인데, 남은 준설토가 230만 루베가 계획 없다고 나와 있는데, 그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오성환 시장은 “당초 친수공간이랑 수소암모니아 부두가 들어가 있고, 나머지는 당진에 소비할 물량이 없어서 평택항에 보내겠다고 해서 당진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라면서 “사전 준설을 제외하고 각 실과에서 남은 준설토를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계획대로 해야 하는 것이 맞고, 준설을 법에 의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여건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스 공사 형편에 맞춰서 해야 한다”며 “평택에 한 톨도 주고 싶지 않지만, 준설토가 폐기물로 분류된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직원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윤 의원은 “준설토를 당진에서 얼마나 받느냐, 평택에 얼마나 가느냐를 두고 시민이 많이 지켜보고 있다. 최선을 다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상연 의원 “향후 사용 방안 모색은?”

지난 2일 당진시의회 제107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현안질문 현장. ⓒ당진시의회 제공
지난 2일 당진시의회 제107회 제4차 본회의에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현안질문 현장.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시가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 사업을 신청할 때 정확한 용역결과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앞서 당진수협은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을 두고 장고항 항구 수심이 2m인 탓에 28t급 오징어 대형선박의 접안이 어려워 사업성이 적고, 경영에 부담이 된다며, 사업을 포기했다.

이를 두고 조상연 의원은 “청정위판장을 보면 충분한 사업성을 봐야 할 것인데, 사업성을 검토할 적에 위판량, 어획량은 굉장이 중요하지 않나. 수협이든 당진시든 어획량은 왔다 갔다 했다”며 “시가 주민들에게 배포한 위판장 조성사업 문서에는 타 수협에서 운영하는 위판장 수익 자료가 있지만, 다른 자료들과 상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전 항만수산과 과장에게 해당 자료가 맞느냐고 물어봤더니 맞다고 했다. 당진시는 문서를 허술하게 작성해서 어민들에게 제공하고 그걸로 설득한 셈”이라며 “당진시는 각 부서에서 용역을 발주하고, 검토하지만 이에 대한 제3의 기관의 검토가 필요하다. 검증의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성환 시장은 “공모사업에 대해 기획예산담당관에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용역은 40개 과에서 분야별로 용역하고 있으며, 기획예산담당관에서 종합검토해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수협의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 사업 포기와 관련해 조상연 의원은 “수협에서 사업을 포기했는데, 위판장 사업은 끝난 것인가”라고 질의했고, 한영우 항만수산과장은 “저는 청정위판장 사업이 끝났다고 대답드리지 않겠다. 수협이 공모 신청을 했고, 수협이 포기 선언을 했지만, 저희는 지금 용역을 수행하고 있고 용역 결과에 따라 추진할 것”이라며 두루뭉술한 답변을 내놨다.

또한, “다른 방안을 찾는 용역을 지금 수행하고 있다. 청정위판장 사업비는 반환하지만, 소비자 위생 문제가 있는 만큼 청정 위판장의 필요성을 용역에 담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