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고항 항구 수심 2m에..수협, 사업성 재검토 통보
당진시 “국비 반환하면 동일 사업 5년간 불가능” 당혹
당진수협 “매년 7~8억원 적자 예상..수협 경영에 부담”

ⓒ그래픽 함현주
ⓒ그래픽 함현주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장고항 국가어항단지의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민간보조사업자인 당진수협에서 사업성이 적고 경영에 부담이 상당하다는 이유로 사업 재검토를 결정했기 때문인데, 당진시는 당혹해 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난 2007년 장고항은 국가어항으로 지정돼 해양수산부에서 예산을 투입받아 어선 접안시설과 어항 시설 정비사업을 진행했으며, 지난 2021년 매립공사를 완료했다.

이후 당진시는 장고항이 신생 국가어항으로 기존에 다른 국가어항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당진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넓은 부지에 위생과 청정시설을 갖춘 수산물위판장과 저온 창고 건립을 추진했다.

수산물위판장은 수산물의 위탁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최근 활어 경매를 관람하고 직접 구매하기 위해 전국 위판장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두고 당진시는 신진도 안흥항보다 장고항이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은 만큼 오징어와 꽃게 등 신선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수산물위판장 건립을 추진했다. 

당진시는 해수부의 2022년 유통단계 위생 안전체계 구축사업 공모에서 저온위판장 공모 등을 통해 총 67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장고항 공유수면에 올해 장고항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을 준공해 내년부터 수협에서 민간보조사업자로 운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장고항 저온위판장 준공은 안갯속이다. 지난 3월 조합장 선거 이후 당진수협에서 장고항 항구 수심이 2m이고, 28t급 오징어 대형선박의 접안이 어려워 수산물 확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사업 참여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수협의 이같은 결정에 당진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수협 측에서 문제로 삼은 장고항 항구 수심 2m는 예전부터 거론됐던 문제였고, 이 부분에 대해 수협 측이 인지하고 민간보조사업자로 참여했기 때문이라는 것.

장고항은 국가어항 지정 당시 경제성을 통과하기 위해 사업비를 낮추면서 항구 수심을 2m로 준설됐는데, 문제는 20톤급 이상의 대형선박이 항구에 입출항할 경우 선체 하부가 해저에 닿지 않기 위해서는 약 3m의 수심이 확보돼야 한다. (관련기사:장고항 국가어항 수심 2m 불과..대형선박 입출항 불편 우려, 1452호)

이에 당진시는 수협 측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2차 공사시 추가로 3m로 준설해 대형선박이 대기할 수 있는 접안 구역 추진을 어획물 운반선 협회와 논의하고, 수협에 의견을 내놓은 상태다. 하지만 수협에서 사업을 최종 철회할 경우 당진시는 사업자 변경을 할 수 없어 확보한 국비를 반납해야 한다. 또한, 사업비 반환시 최소 5년간 동일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전혀 받을 수 없고, 향후 해양 관련 국비 확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당진시 항만수산과 관계자는 “당초 계획은 3월에 입찰해서 업체를 선정하면 올해 안에 준공하고, 내년부터 저온 위판장과 저장창고를 운영할 계획이었다”며 “그러나 수협 측에서 사업성이 적다며 사업 재검토를 결정해 시 입장에서는 굉장히 당혹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민간보조사업자로 수협을 지정하고 사업비를 받은 것인 만큼 사업자를 변경하려면 사업비를 반환하고 다시 받아야 하는데, 과연 해수부에서 사업비를 다시 지원할지도 미지수”라며 “국비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충남도와 해수부에서는 신생 어항에 상당히 신경을 써줬던 만큼 국비를 반환하게 되면 5년간 동일 사업에 지원할 수 없는 것은 물론 그 외에도 다른 패널티가 생길 수 있다”라고 토로했다.

“수협에 부담..손해 안고 사업 할 수 없어”

당진수협은 “손익손실 계산에 따라 손해를 안고 사업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진수협에 따르면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운영에 따른 수익성 대비 운영 관리비와 인건비 등으로 매년 7~8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저온위판장에서 수입은 위판 수수료에서 그리고 수입은 저장창고로 발생한다. 그러나 수협은 장고항 항구 수심이 낮아 20톤급 이상의 대형선박이 입항하지 못해 위판장에 오징어와 꽃게 등의 수산물 위판이 적을 것으로 판단했다.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또한 당진 전체 어선 428선 가운데 3톤 이하는 316선으로 73.8%를 차지하는 반면, 10톤급 이상 선박은 없다보니, 당진에서 어획한 수산물로는 장고항 저온위판장의 운영비를 메꾸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어획물 운반선 협회에서 위판 단가를 신진항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는 요구 조건을 제시한 만큼 수협 입장에서는 손실을 안고 갈수 밖에 없다.

당진수협 관계자는 “시에서 항구의 한 부분을 3m로 준설해 대형선박이 대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지만, 이미 준설을 마친 부분이 무너질 수 있는 우려도 있다. 시에서 말하는 3m 준설은 가능하지 않다”며 “수심에 대해 예전부터 문제로 제기됐고, 수협에서도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손익손실을 파악해보니까 손실이 매년 7~8억인데, 계속 간다면 수협 운영에도 상당한 무리가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사업에 대해서는 대의원 총회를 열어 재검토를 할 예정이지만, 대의원 총회를 언제 열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다만 사업성에 대해서는 컨설팅 등을 통해 분석을 더 할 계획이며, 수협에서는 신중하게 따져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