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면 일원 주거·산업·연구·상업 결합..사업기간 2026년까지

당진시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는 송산면 일원으로 주거·산업·연구·상업을 결합했다. ⓒ당진신문DB
당진시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는 송산면 일원으로 주거·산업·연구·상업을 결합했다. ⓒ당진신문DB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에 안전한 수소 사회가 구축될 수 있을까.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피해가 큰 지역 1위로 꼽히며, 충남에서 전력소비량이 많은 지역 2위인 당진시는 전국 최고의 미세먼지 발생 및 피해 지역으로 낙인찍혔다.

이에 당진시는 깨끗한 도시를 구축해야 한다고 판단, 수소도시로 조성해 클린 도시로 만들어 온실가스 감축을 계획했고, 지난 10일 당진시가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수소 도시 조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날 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당진시 수소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는 송산면 일원으로 주거·산업·연구·상업을 결합한 것이며,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이다. 사업비는 400억(국비 200억, 도비 60억, 시비 140억) 투입된다.

사업의 핵심과업은 △주거(공동주택 연료전지 설치, 상업시설 연료전지 설치, 공공시설 연료전지 설치, 교육 시설 연료전지 설치) △교통(수소버스 0대 운영 실증, 수소청소차 0대 운영 실증, 수소트럭 0대 운행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실증) △인프라(수소배관 신규 7.5km 설치, 통합운영·안전관리센터 설치) △지역특화(유기성폐자원 활용 그린수소 생산 실증, 수소에너지 홍보관 설치·운영, 기 추진 그린수소 부품개발지원 플랫폼 연계 기업)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용역사는 수소 도시 마스터플랜으로 수소 도시의 구축 및 지속 가능성, 확장성을 제고한 ‘당진시 맞춤형 수소도시 모델’로 수립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지나영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지나영

이를 위해 국내외 수소 정책 방향을 분석하며, 특히, 일본 및 국내 수소도시 사례 등을 바탕으로 지역 내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전략을 수립하고,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 및 확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황을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이는 진시 및 국내외 수소산업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우수 거버넌스 및 벤치마킹 사례를 도출하고, 수소 클러스터 사업 추진 방안을 도출해 수소 생산 및 활용을 통한 청정수소 산단을 연계한 기업 유치 방안을 제시한다.

지역 산업과 연계한 수소 생산 및 수요부하를 고려한 단계별 추진 로드맵도 수립된다. 다만, 당진은 수소공급·인프라 확장성은 크지만, 수소주거·교통 확장성은 낮다는 점에서 용역사는 청정수소 산단 구축을 위해 화석연료 전환 인프라 전략 수립을 통해 후속 연계사업을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당진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전략이 수립되면 △친환경 에너지 발전설비 구축 △청정수소 산업단지 △전문 컨소시엄 유기적 협력 △도농복합도시 에너지자립 스마트축사 실증단지과 연계한 탄소중립 에너지자립 모델이 제시된다.

보고회 설명이 끝나고 수소 안전에 대해 시민에게 충분한 이해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박영안 송산면장은 “지역 주민 일부는 수소도시 수용성에 긍정적이지만,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주민들에게 수소도시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당진 수소도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은 연구기간 120일 동안 △대내외 환경분석 △수소도시 세부계획 수립 △청정수소 생태계 구축방안 도출 등의 과정을 거쳐 이르면 7월 최종 보고서를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