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주)신나는세상, 빅데이터 공동 분석 업무협약

[당진신문] 당진시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농업행정 지원에 나서며 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과학 행정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시는 지난 20일 시청 목민홀에서 관계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전문기업인 ㈜신나는세상(대표 가회광)과 빅데이터 공동 분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과수화상병 선제적 대응 및 과수농가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과수화상병 대응은 지난 1월 내부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나온 수상작으로, 금년도 과수화상병이 작년에 비해 앞서 발생하면서 신속·정확한 대응을 위해 데이터 전문기업과 공동으로 분석을 추진하게 됐다.

분석 주요 내용으로는 관내 전체 과수농가 및 최근 3년간 발생한 과수화상병 현황, 발생 반경별 과수농가 위치 등의 데이터 분석이며, 이를 시각화해 향후 발생 위험 지역들을 예측·관리하게 된다.

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민간의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직접 적용해 과수화상병 발생 위치 등의 정보 관리 어려움에서 탈피하고 과학적 예찰과 방제활동이 가능해졌으며, 데이터 분석에 소요되는 예산의 절감 효과 또한 얻게 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부서별 칸막이를 없애고 현안 해결을 위해 직원들이 머리를 맞댄 결과여서 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과학 행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