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당진경찰서(서장 이선우) 신평파출소에서 실습생(순경 강수정)과 멘토(경위 박성민)가 자신의 전 동거녀를 차량으로 납치감금한 남성 A씨(47세)를 신속한 출동과 현장 대처로 지난 3월 17일 밤 당진시 신평면의 한 편의점 앞에서 검거했다.

이날 검거한 A씨(47세)는 같은 날 저녁 천안시 ㅇㅇ구 ㅇㅇ빌라 앞 길에서 귀가 중인 자신과 동거했던 피해자 여성 B씨(46세)가 수백만 원의 돈을 갚지 않자 변제받을 목적으로 미리 렌터카 뒷문의 잠금장치를 해 놓고 강제로 뒷좌석에 태운 다음 신고를 못하도록 여성의 휴대전화를 빼앗고 돈을 받아 낼 목적으로 당진시 모처에 있는 여성의 부모 집을 찾아 감금상태로 질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해자의 지인이 뒤늦게 납치 감금된 사실을 알고 112에 “전 남자친구가 차에 강제로 태워 어디론가 끌고 가고 있다”라는 신고를 함으로써 C(코드)0로 분류 최초 발생지 관할 경찰서와 인접 아산ㆍ당진경찰서 경찰관들도 출동했다.

경찰의 112신고처리규칙을 보면 위험상황 정도와 급박성에 따라 先지령을 하는데 C(코드)0는 최긴급 출동요소로서 이동ㆍ강력범죄 선지령 및 공조 출동을 하게 되고, 생명ㆍ신체에 대한 위험이 임박, 진행 중인 경우에 최단시간 내 출동하도록 하고 있다.

당시 경찰관들은 피해자와 전화통화가 불가하고 구체적으로 차량번호를 알 수 없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차량의 위치 파악과 특징을 숙지하고 수색하던 중 왕복 4차로 국도 너머로 후미등이 켜져 있던 검정색 정차 차량을 발견하고 현장으로 접근하여 편의점 앞 시동이 켜진 채로 뒷좌석에 피해자를 감금하고 있던 피의자 A씨(47세)를 신속하게 하차시켜 현행범인으로 검거했다.

그 과정에서 피해자는 상당시간 질주하는 차량에 갇혀 감금된 상태로 심한 불안ㆍ공포감으로 울먹이면서 구조를 호소했고, 이후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해당 수사팀에 인계했다.

이처럼 타관할에서 피해여성이 번호를 알 수 없는 차량에 납치감금 되어 위험과 급박성 있던 공조 요청한 112신고를 신속한 출동과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수색으로 차량을 발견하여 강력범죄를 조기에 검거하는 성과를 거뒀다.

실습생인 강 순경은 신평파출소에 배치된 지 2개월 된 새내기 경찰관으로 “신평파출소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예방 치안활동 지속적으로 펼쳐 치안질서 확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