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당진환경운동연합 주한규 서울대 교수 규탄 기자회견 열어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손창원, 송영주, 황성렬)이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핵발전소(SMR)를 당진 석탄화력발전소 자리에 건설하면 된다’고 망언한 주한규 서울대 교수를 규탄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손창원, 송영주, 황성렬)이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핵발전소(SMR)를 당진 석탄화력발전소 자리에 건설하면 된다’고 망언한 주한규 서울대 교수를 규탄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손창원, 송영주, 황성렬)이 ‘핵발전소(SMR)를 당진 석탄화력발전소 자리에 건설하면 된다’고 망언한 주한규 서울대 교수를 규탄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18일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경향신문 [‘탈원전’서 ‘원전 강국’으로...원자력, 녹색에너지 전환 주목]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핵발전소(SMR)를 충남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던 지역에 지으면 된다”면서 “석탄화력발전소에 이미 전력망이 깔려 있기 때문에, 발전기를 석탄 대신 SMR로만 하면 된다. 고용승계의 장점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21일 당진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주 교수와 같은 핵발전 옹호론자들에게는 지역 주민들의 피해와 고통은 일고의 가치도 없고 오직 전력망이 깔려 있는지 만이 중요한 모양”이라며 “그러나 당진 시민들에게는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전, 행복한 지역의 미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주한규 교수를 규탄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진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 주한규는 핵발전소(SMR) 당진 건설 망언을 사과하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국민의 힘은 주한규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핵발전소(SMR)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전력으로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황성렬 공동의장은 “당진은 전력자립도 400%가 넘는 지역이다. 지역에서 쓰는 전기보다 4배 이상의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으로 보내고 있다. 수도권의 안락한 전기사용을 위해 당진시민들은 20년이 넘게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미세먼지와 비산먼지 등 대기오염, 온배수, 토양 오염, 초고압 송전철탑 등으로 인한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왔다”면서 “더 이상 수도권의 안락한 생활, 이기적인 이익을 위해 지역의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 당진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 당진시민들은 수도권 시민들의 안락한 생활을 위해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해야 하는 3등 국민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소형모듈핵발전(SMR)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소규모라 소규모 전력망 연결과 분산설치가 가능하고 모듈형이라 건설 기간이 짧으며 피동형 냉각으로 전력 차단 시에도 핵연료 용융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하다는 이유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면서 “SMR이 안전하다면서 왜 굳이 멀고 먼 당진에 지어 송전 손실을 감내하고 송전탑으로 끌고 가려하는가? 바로 소비지인 서울과 수도권 곳곳에 먼저 건설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의문을 드러냈다.

이어서 “주 교수의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은 결코 교수 개인의 발언으로 가볍게 볼 수 없다. 주 교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선거 캠프 원자력·에너지정책분과장이었고 조만간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앞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라며 “윤석열 대통렬 당선인과 국민의 힘은 주 교수의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선거 캠프에서 이러한 내용이 논의된 적이 있는지, 핵발전소 당진 건설을 추진할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충남도지사, 당진시장은 물론 지방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자들에게 요구한다.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찬반 입장을 밝히고 강력한 대응에 나서라. 핵발전소는 향후 당진의 미래를 좌우할 문제”라며 “당진시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부의 석탄화력발전 건설계획을 막아내고 석탄화력발전을 태양광발전으로 바꾼 에너지전환의 선도도시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이후에 또다시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이 계속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고 전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