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 전 “긍정적으로 검토”…입점 후 “전례도 계획도 없다”
군의 성급한 입점허가…지역사회 자금빈혈 위기 자초 비난

▲ 당진지역과 상생을 중시한다고 강조해왔던 롯데마트가 지난 달 28일 내부규정이 없어 지역환원 사업을 한 전례도 없으며 할 계획도 없다고 입장을 밝혀 반발을 사고 있다.(11월 13일로 개점이 결정된 당진롯데마트 전경)

롯데마트(점장 최병호) 오픈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지역상인과 주민들의 초미 관심대상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롯데마트에서 입점확정 전과 입점 후 태도가 돌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에 들어서는 롯데마트 당진점은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2만 528㎡규모로 개점시기가 오는 11월 13일로 잠정 결정됐다.


지난달 28일 당진군청에서 대·중소 유통업체간의 갈등예방과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당진군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가 개최되어 상호간의 의견이 오고갔다.


이 자리는 지난 6월 협의회 구성에 이은 두 번째 만남으로 당시 롯데마트에 협의 요구한 사항에 대해 답변하고 상생협력 방안의 구체화된 방안제시를 요구했다.


6월 당시 군과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가 롯데마트 측에 요구한 사항으로는 △지역출신인력 고용 △상가임대사업보다는 문화시설을 늘려줄 것 △롯데마트의 운영시간 규제 △당진 농축산물을 취급 △이익금 일부 지역사회 환원 등 총 14가지 였다.


이중 ‘이익금의 일부 지역환원사업(지역발전기금조성)’에 대해 롯데마트 박정원 팀장은 “롯데마트 내부규정에 지역 환원에 대해 명시되어 있는 것이 없고 다른 지역에서도 전례가 없어 아무런 계획도 세워져 있는 것이 없다”고 답해 지역 환원사업에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현재 10~23시까지로 정해져 있는 롯데마트의 운영시간을 10~21시까지로 변경해 달라 는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지난 6월과 마찬가지로 “돌아가 협의해보겠다”는 원론적인 대답만 되풀이됐다.

이에 소상공인 관계자는 “입점 전 설명회를 통해 지역환원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대답할 땐 언제고 이제 와서 ‘할 마음이 없다’라고 대답하는 것은 무엇이냐?”며 “롯데마트는 지금 현재 당진군민 모두를 우습게 보고 우롱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6월 당시 요구했던 다른 사항에 대해서도 두루뭉술한 태도만 보이고 있을 뿐 어느 하나도 확실하게 대답을 주지 않고 있다”며 “롯데마트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군에서도 이 같은 롯데마트의 입장표명에 당황하는 기색을 보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롯데마트에서 지역환원사업을 거부해도 이를 강제할 법적인 규제가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지난 달 30일 이익금 일부 지역환원사업에 대한 롯데마트의 답변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으며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의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롯데마트의 이 같은 배짱은 자체 조례를 마련해 입점허가제, 영업시간 및 품목제한 등의 자구책을 확고히 해 자금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지 않고 성급하게 입점을 허락한 허술한 군 행정이 원인”이라며 “현재 추세로 본다면 롯데마트는 경제성 우위를 앞세워 불공정행위를 밥 먹듯 행할 것이 분명하고 특히, 자금의 역유출로 순환이 중단돼 당진지역사회에 자금빈혈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