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도 이번만은 비리 없음으로 명명백백하게 의혹이 해소되기를 소망해 본다.
잊혀지나 보다 하면 터져 나오는 대통령 친인척 비리의혹이라는 식상한 단골메뉴에 국민은 서글퍼지고 있다. 번번이 분노하기에도 너무 지친 탓이다. 그래서 더 이상 실망하지 않게 되기를 기대해 보는 것이다.


대통령 친.인척 비리의혹이 또 터졌는데, 이번엔 대통령의 셋째 사위인 조범현 한국타이어 부사장이라 한다. 의혹은 조부사장이 투자한 기업의 주가가 대폭 상승하는 과정에 불법적인 개입을 하였느냐하는 것이다.
지난해에 몇몇 재벌 2.3세들과 함께 코스닥 등록기업인 코디너스사의 지분을 매입하면서 조부사장은 40억 원을 투자하여 현재 이 회사주식 39만여 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이 회사 주식의 5.7%에 해당한다고 한다.


아직은 수사 초기단계여서 조부사장의 혐의가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문제는 얼마 전에 주가조작 혐의로 구속된 일부 재벌 2.3세들의 사건과 유사하다는 데 있다.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치는 주가조작은 자본주의의 뿌리를 송두리째 흔드는 중대한 범죄행위다.

의혹이 사실로서 범법행위가 드러난다면 예외 없이 단죄되어야함은 두 말할 나위도 없다. 얼마 전에는 대통령부인의 사촌언니가 공천로비 대가로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었다. 대통령 친인척과 비리의혹은 끊을 수 없는 고리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가.


지난 시절 역대대통령의 친인척 비리가 가져 온 사회적 파장이 아무런 학습도 교훈도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도덕불감증이다. 대통령 친.인척 관리시스템이 제기능을 발휘하여 비리로부터 철저하게 차단시키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들 스스로가 수신(修身)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겠다.

대통령의 친인척 그들은 자신이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공인임을 바로 인식해야 한다. 자신들의 일거수일투족은 이미 만천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아야 하고, 바르지 못한 자신의 행동 하나가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파장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개연성도 깨달아야 한다.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순식간에 산산조각을 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은 자신의 친.인척 비리 문제가 생기면 예외 없이 법대로 처리한다는 원칙보다 더욱 단호하고 결연한 의지를 천명하고, 필요하다면 직접 훈육하고 챙기는 노력도 기울여야 한다. 친.인척들은 자신들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만으로도 사회와 국가에 크게 이바지하는 길이 됨을 알아야 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