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창간 29주년 기념 인터뷰-양승조 충남도지사]
충남뿐 아니라 대한민국 발전 견인해야... 당진에 미래 첨단산업 육성 할 것
송전선로 주변, 암과의 역학관계 조사 추진

편집자주   창간 29주년을 맞아 당진신문은 양승조 도지사를 만나 지역의 현안에 대해 어떤 생각과 각오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물어봤다.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다.              


1. 취임을 축하한다. 당진신문 창간 29주년 특별 인터뷰이긴 하지만 충남도지사로서 당진시민들에게 취임 인사를 부탁한다. 

당진시민 여러분의 분에 넘치는 사랑으로 제37대 충남도지사로 취임했다. 여러분께서 제게 주신 큰 사랑의 의미를 잘 알고 있다.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충남도정이 되도록 하겠다는 약속드린다. 지금 우리 앞에는 여러 어려움이 놓여있다. 그 중에서도 저출산, 고령, 사회양극화의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난제 중의 난제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우리 충청남도에서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 충남도정은 민선 비전을 “더 행복한 충남,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잡았다. 이는 도민 중심적 관점과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도민 누구도 소외 없이 더 나은 양질의 삶을 누리도록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저는 당진시민 여러분께서 이와 같은 충남의 대장정에 앞장 서 주시리라 굳게 믿고 있다. 새롭게 펼쳐지고 있는 동북아중심의 경제시대, 당진은 그 전초기지로서 우리 충남은 물론, 대한민국의 발전을 견인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함께 만들어 가자는 말씀 드리면서 도정에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드린다.

2. 충남은 경제적 문제에서 시작하는 지역적 불균형 문제가 지적 되고 있다. 도지사로서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어떤 정책을 고민하고 있나?

2015년 기준으로 북부권은 충남 인구의 59.9%, 총생산액의 74.2%를 차지하고 있다. 북부권(천안, 아산, 서산, 당진) 위주의 성장과 남부권의 쇠퇴가 지속되고 있다. 각 지역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자립적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긴요하다.
우선 권역별 발전전략을 추진하겠다. 지역 특화산업을 발굴·지원하고 노후지역 대한 도시재생을 통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도시 활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 다음으로 혁신도시 등의 유치를 통해 지역성장거점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충남을 5개 벨트로 구분해서 경쟁력을 갖춘 핵심적 산업군이 배치되도록 할 것이다.공주, 청양, 부여, 금산은 역사문화에 더해 바이오식품산업 융합벨트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서산, 예산, 홍성은 2차 전지와 첨단 ICT(정보통신기술) 산업, 농촌형 테마파크, 6차 산업 전진기지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논산과 계룡은 육사이전과 국방산업 R&D 집적지구로 경쟁력을 갖추도록 준비할 것이다. 태안, 보령, 서천은 신재생에너지와 해양헬스케어, 휴양도시로,  당진과 천안 아산은 미래 첨단 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더욱 성장시키고자 한다.

3. 15개 시군의 편차가 있겠지만 충남의 저출산 문제는 심각하다. ‘독립투사의 심정’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저출산 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저출산 문제의 대책과 함께 새로운 복지정책은 어떤 것을 추진할 것인가?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충남의 유소년인구(14세이하) 비율은 ’15년 13.8%에서 ’45년 10.1%까지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충남도민들 역시 마찬가지로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했으면 한다.
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이 필요하다.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최저수준의 저출산 국가로, 이는 지역과 국가, 나아가 우리민족의 미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위협 요소다. 저출산은 일자리-결혼-주거-임신·출산-보육-교육의 생애주기와 관련된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철저한 원인·효과 분석을 실시하고, 포괄적이면서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정책을 마련, 선도적 모델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일부에서 제기하는 우려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중앙정부에서 10년간 126조 쏟아 부었어도 해결하지 못하였는데 지방정부에서 이러한 노력으로 되겠냐하는 염려도 존재한다. 어려운 문제지만 어렵다고 시도조차 하지 않을 수는 없다. 이 문제는 충남도를 넘어서 국가적 명운과 직결되는 것이다.  때문에 강한 의지로 충남에서부터 선도적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다.

무엇보다 복지가 삶의 질 전반을 아우르는 개념임을 알아야 한다.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고 충남이 선진화되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각종 통계를 보면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절벽 문제, 소득불평등으로 인한 사회 양극화의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복지 정책은 이러한 불평등과 소득 격차를 해소하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는 국가발전의 핵심 전략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산 확보이다. 예산 확보에 대한 로드맵은 공약발표와 함께 제시한 바 있다. (임기가 시작된 만큼) 보다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짜고자 한다.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역시 필요하다. 한국은 급격한 산업화를 거치면서 세계경제규모 11위에 도달하였으나, 과도한 경쟁으로 상대적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었으며, 기본적인 삶조차도 누리지 못하는 사회적 한계인도 여전히 존재한다. 누구도 소외 되지 않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며 살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우선 취약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자립이 불가한 경우 포용적 지원을 제공하며, 복지 사각지대의 발굴을 통해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할 것이다.
 
4. 최근 정의당 이선영 의원의 5분 발언이 집행부에 유출된데다가 심지어는 관련 국장과 과장이 도의원의 발언을 무마시키려고 시도했다. 의회사무처 인사의 독립성 확보가 제도적으로 확보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번 사태의 도지사로서의 인식(성격 규정)과 이에 따른 제도적 해결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집행부서가 라돈침대 해체에 대한 주민 합의된 상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발언내용에 대한 오해가 발생했다. 7월18일 해당 공무원이 이선영 의원실 방문하여 전날 방문사실과 발언에 대해 사과 했다. 이 문제에 대해 도의회에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도의원 본연의 기능인 견제와 감시 권한을 침해했으며 5분발언 원고를 사전에 입수하고 발언권 철회요구에 대한 항의 공문을 발송했다.
앞으로 해당국장 의회방문, 의장단 및 해당의원에게 경위를 설명하고 추후 재발방지를 약속드린다. 또한 회기 및 비회기, 공적이나 사적 만남의 경우 상호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품의유지 및 언행에 신중을 기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도의원들이 도민의 대표자라는 지위에 합당한 예우를 해나갈 것이다. 추후 제도적 보완책이 있는지 살펴보고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다.

5. 당진은 철강산업 지역이기도 하지만 전통적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쌀생산지이기도 하다. 지역의 농민들은 여전히 도의 3농 혁신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3농 혁신 정책은 어떻게 고민하고 있는가?

3농혁신(정책)은 민선 5~6기에 (전임지사가) 역점 추진한 도정 핵심정책으로 농어업과 농어촌, 농어업인을 위한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지사가 바뀌었다고 해서 명칭을 바꾸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민선 7기에도 3농혁신의 정신과 가치를 이어갈 것이다. 그동안 3농혁신을 통해 농어업·농어촌 정책과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전환 계기 마련, 농어업인의 농정주체화, 민관협치시스템 구축, 리더 발굴 육성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다만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첫째로는 특정분야(친환경농업 등)에 치우쳐 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농가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6. 당진의 환경은 석탄화력과 제철소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크다. 여기에 더해 송전철탑 등의 문제 역시 심각하다. 하지만 도에서 해결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는 것이 지역의 인식이다. 대기오염과 송전철탑 문제에 대해 어떤 정책이 있나?

충남에 화력발전소가 설치된 이유는 입지적 요인, 연료수급 용이 등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충남에서 생산되는 발전량 중 58.6%가 타 지역으로 송전되고 있다는 점을 보면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과도하게 설치되어 있는 화력발전소 및 발전된 전력을 타 지역으로 송전하는 과정에서 송전선로로 인한 전자파 발생, 지가 하락, 경관 저해 등 다양한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우리 도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당진에코파워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대신 신재생에너지(태양광)단지로의 전환(약 3만평)이 국내최초 사례이며,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다. 또한 공약사항으로 기후변화 대응 및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민선7기 충남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여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조기폐쇄 및 청정에너지로 전환 하고자 2026년까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4기를 친환경발전소로 전환하고 화력발전소 노후기준을 30년에서 25년으로 단축조정 할 계획이다. 충청남도 에너지전환 비전 선포와 관련하여 시·군별로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전환 계획수립을 지원하고 오는 10월에 ‘2018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으로 있으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충남에너지센터’를 설립하고 송전선로 주변에 대하여 암과의 역학관계를 조사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