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협회장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에 모든 자치단체와 관련 기관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13일 아산센터 IR룸에서 청년창업생태계 활성화 및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충남 7개 대학 LINC+ 사업단·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혁신센터 주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충남 도내 7개 산학협력 선도대학인 공주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선문대학교, 한서대학교, 건양대학교, 충남도립대학교, 아주대학교에서 참석했으며, 청년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센터와의 협력체계 구축 및 추진사업 현안과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혁신센터측은 이번 간담회를 통하여 도내 청년들의 다양한 취·창업 활동지원에 대한 사각지대 해소방안을 마련하고, 충남센터와 산학협력 선도대학 간 지속적인 업무교류활동과 상호협력기반을 구축해나가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학 졸업을 앞둔 충남지역 청년들의 고민은 크다. 2020년까지 지역 인재 채용을 30%까지 의무화하는 혁신도시법 시행령이 시행되면서 153개에 달하는 공공기관이 전국의 광역시로 이전을 하거나 계획하고 있지만 충남에 자리 잡은 공공기관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한 13개 시·도 중 대전과 충남을 제외한 11개 시·도가 혁신도시로 지정돼 있다. 혁신도시법 시행으로 대전·충남 청년들은 지역인재 채용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에 따라 대전·세종·충남 3개 광역시·도를 하나의 권역화로 묶어 역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반대로 세종시로 이전한 19개 국책연구단지(중앙부처 제외) 역시 지역 대학 출신을 의무 채용해야 하는데 앞으로 21곳의 공공기관이 추가로 이전할 예정이어서 충남 지역 대학생들은 큰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세종으로 이전을 완료한 19개 기관은 2015년 639명, 2016년 398명, 2017년 195명을 신규 채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40개 공공기관이 세종시 이전을 완료하면 한해 신규채용 규모는 대폭 늘어날 예정이다.

혁신도시가 자리 잡은 세종지역에 비해 충남지역 대학생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충청권 권역화가 꼭 필요하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으며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의 충청권 권역화를 위해 지역 대학은 물론 지자체와 정치권이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대학 출신들의 취업문이 좁은 현실에서 혁신도시법 때문에 지역 차별을 당하는 바람에 충남지역 출신 취업준비생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너무 큰 상황이다.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충청권 권역화를 실행해서 지역인재 유출을 막기 위한 혁신도시법이 충남권 대학생들에 공평한 기회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대전·세종의 상생해법이 조속히 마련되길 바란다.

더 나아가 충남권에도 혁신도시가 유치될 수 있도록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더욱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