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트럼프, 관세안 이번 주 서명 할 듯”

충남도와 당진시가 철강업계 기업인들을 불러 모으며 미국의 한국산 철강의 관세 부과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지역정부 차원의 뾰족한 대책 마련이 어려운 실정에서 지역 경제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27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자동차 및 철강 산업 위기 관련 상황 점검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 현대제철(주)과 ㈜휴스틸 등 관련 기업 관계자,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원, 포스코경영연구소 유승록 상무, 도 관련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또 미국 정부가 무역확장법 제232조에 따라 자국 수입 철강에 대한 관세와 한도량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나라 철강의 대미 수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도는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공조하는 등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살피기로 했다. 도는 특히 군산공장 폐쇄와 미국 철강 수출 규제로 기업의 자금 유동성이 악화될 경우에 대비해 기업 회생 자금 10억 원과 경쟁력 강화 자금 25억 원, 혁신형 자금 25억 원 등 총 60억 원의 자금을 확보, 기업이 요청할 경우 적극 지원키로 했다.

당진시의 시름은 더 깊다. 지역경제에서 철강업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높기 때문이다. 당진시는 지난 2일 김홍장 시장 주재로 현대제철(주)와 동부제철(주), 동국제강(주), ㈜휴스틸, 환영철강공업(주) 등 당진관내 주요 5대 철강업체 대표와 관계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당진지역 철강기업의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에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진시는 간담회에서 철강업체와 적극 소통해 피해상황을 신속히 파악하는 한편 관내 기업의 피해가 예상될 경우 충남도, 중앙정부와의 공조를 통해 기업회생자금과 경쟁력강화자금 등이 지원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충남도와 당진시의 노력이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 국제 문제이기 때문에 지방정부 차원의 대책으로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1시 (우리 시간) 철강업계 간담회 직후 모든 국가에서 수입되는 철강재에 대해 25% 일괄 부과를 언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트럼프의 최종 서명이 이번 주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이 과연 철강제품에 대해 어떤 관세안을 선택하게 될지 당진 지역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