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가 올해 사회적경제 업무를 전담하는 ‘사회적공동체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사회적경제 지원에 나서 주목 받고 있다.

시는 사회적공동체팀을 중심으로 올해 사회적경제조직 특례자금 지원과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및 우수 창업 경진대회, 사회적 경제 기본조례 제정 등 당진의 사회적경제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시책을 전담해 당진형 사회적경제의 완성에 나선다.

이중 올해 처음 도입되는 사회적경제조직 특례자금은 시가 충남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맺어 당진지역 사회적경제조직 중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창업 및 경영안정자금 2억4,000만 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원하는 시책사업이다.

또한 사회적경제의 저변확대와 기존 사회적기업 운영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기업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2018 당진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및 우수창업 경진대회’도 주목할 만한 사업이다.

시와 한국동서발전, 사회적경제개발원이 자금과 인프라 등을 협력 제공하는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으며, (예비)사회적기업 및 창업 대상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시는 올해 ‘당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를 제정해 사회적경제 조직별로 난립해 있는 지원근거를 하나로 통합하고 기업의 자립성과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지만 지원이 종료된 후 자립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시에서는 자립성 강화를 위해 공공구매와 품질향상, 경영능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