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광 의장

“가장 아쉬운 부분은 중분위 결정으로 당진 땅을 잃어버린 것”
“국회, 향우회 등 루트 통해 당진시 주장 계속 펼쳐야 할 것”

◆ 시의회 업무 1년이 흘렀다. 그간의 행적에 대해 자평을 한다면?
먼저 가장 아쉬운 부분은 당진항 매립지 관할권 분쟁에서 중분위의 결정으로 당진 땅을 잃어버린 것이다. 하지만 의정자문 위원회 구성, 입법 법률고문 위촉과 의회연구단체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으로 의원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마련한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9월에도 14개 읍면동을 12명 전의원이 참석 순회하는 이동의정실을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시민에게 다가가는 소통 공감을 위한 간담회 개최와 현장 방문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의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신규공무원 의정 견학과, 어린이 의회견학, 의회 소식지 제작 배부 등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하는 의회상 구현하는 데 노력했다.
당진시 발전을 위한 당진시 온배수 활용 시설단지 개발 건의문과 정부는 아산만권 일원의 당진시 관할권 인정 촉구 성명서, 현대제철 본사이전 촉구 결의문과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중단 촉구 결의문 채택과 5분 발언, 의원발의 조례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는 일하는 의회상을 만들었다.
또한 충남도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당진항 해상도계 수호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하여 관련기관에 통보하는 등 시민의 대변자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지난 4월 13일 행장자치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한 당진항매립지 관할권 결정을 강력 규탄하였다. 당진땅이 서부두에서 임시회를 개원하고 당진땅 경계비 제막과  당진 땅 합토 합수식을 진행하였다. 특히 당진 땅 수호를 위해 중앙부처 및 충청남도를 방문 등 당진 땅 수호를 위한 노력하였고 앞으로 당진 땅 수호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지방의회 의원선거로 지방자치가 시행된지 어언 24년이 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자치가 성숙되기보다는 오히려 침체되거나 후퇴하는 징후까지 보이고 있다.
제2대 당진시의회의 막중한 책무를 맡은데 대한 걱정과 시민들의 염원에 보답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동료 의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한목소리로 민의의 대변자로 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시민의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제2대 당진시의회의 비전(vision)을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의회’로 정하고 소통하는 의회, 봉사 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를 의정 목표로 의원 모두가 참여하는 의정 활동할 계획이다.

◆ 시의회와 집행부 간 관계설정이 아주 중요하다, 당진시와의 협력과 소통은 잘 되는가?
집행부와 의회를 비교할 때 마차의 양 바퀴와 비교하곤 한다. 적절한 감시와 견제, 협력과 소통으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시정질문에서는 첫날 일괄 질문에 실국장이 3일간 답변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좀 더 내실 있게 운영하였다. 앞으로 행정감사, 의원출무일 운영과 기타 간담회 등을 통해 지적할 것은 반드시 지적해 시정토록 하고, 대안제시 등을 통해 당진  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겠다.
그동안 의정기능 중에서 가장 저조한 분야가 바로 정책 대안 분야이었으며, 의정 연구모임 구성, 상임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위원보좌 기능 강화를 통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의회와 행정과의 정기적 만남의 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시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 당진시 발전을 위한 대안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자한다.

◆ 선거법 위반으로 일부 의원이 수사를 받으면서 당진시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커졌다.
먼저 제2대 당진시의회 개원과 더불어 선거법위반 협의로 2명의 의원이 법정에 서게 된 것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이다.
다행이 1명의 의원은 고등법원에서 의원직을 유지하는 벌금형을 받아 당진시 제2대 의원으로 활동할 수 있어 원활한 의회 운영에 큰 힘이 되었다.
나머지 1명의 의원은 현재 대법원에 상고한 상태로 9월 28일 이전 대법원의 최종 결정 유무에 따라 10월 28일 보궐선거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또한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현행 연 2회 실시되는 재·보궐선거가 내년부터 연 1회로 축소되는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어 매년 4월 첫 번째 수요일에 실시하게 된다.
아직 진행 중으로 확정할 수는 없지만, 재판 결과를 지켜보며 의회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사무국 기능을 강화하고 의원님들과 협의해 나가겠다.

◆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할결정에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향후 대안은 무엇인가?
지난 4월 13일 행자부 중분위의 결정은 한마디로 어처구니가 없는 결정이다. 일본이 독도가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은 주장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어떻게 2004년 헌법재판소에서 결정한 해상 도계를 2009년 개정한 지방자치법으로 소급 결정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17만 당진시민과 충남도민은 중분위의 결정을 용납할 수 없는 이유다.
행자부 장관과 중분위는 2009년 4월 1일 지방자치법이 공유수면 매립지의 관할권 심의 결정은 정부가 오히려 새로운 분쟁 불씨를 만든 것을 인식하도록 국회, 향우회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당진시의 주장을 계속 펼처야 할 것이다.
특히 충남도와 당진시와 공동으로 대법원, 헌법재판소 위헌심판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또한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범시민 채책위원회에서 추진하는 당진땅 찾기 범시민 촛불집회. GS EPS 앞 집회, 대법원 1인시위, 시민홍보 교육에 적극 협조하여 당진땅 수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당진시민들에게 전할 말은?
의회가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준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그 동안 지방자치를 경험해보니 의정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초자치단체의 모든 시정은 전적으로 시민을 위한 의사결정이어야 한다. 쏟아지는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의회를 리드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시민들의 직접선거를 통해서 민의를 대변하라는 사명을 부여받은 만큼 한 치의 오차가 없도록 하루하루 충실하게 채워 나가겠다.
당진시의회는 시민들을 위해 문을 열어 놓고 있다. 항상 당진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제2대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동반자로써 언제나 시민과 함께할 것이며 시정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와 아울러 대화와 소통으로 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시의회는 한층 수준 높은 의회 운영과 주민의 권리보호를 위한 입법을 통해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 할 것이며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위해 주력하겠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