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모 수급으로 시너지 효과 거둬

본답 육묘 및 하우스 육묘. ⓒ당진시청 제공
본답 육묘 및 하우스 육묘.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농촌지도자회가 본격적이 모내기철을 맞아 모의 수급을 맞추기 위해 회원간 서로 연결해 주는 모 알선창구를 6월 10일까지 운영한다.

최근 모내기를 일찍 서두르는 경향으로 5월 초 야간저온 현상, 냉해발생, 밀파로 인한 뜸묘발생 등 모 생육부진 농가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모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농촌지도자회는 지도자회원 농가에서 남거나 부족한 모가 발생 시 회원간 서로 연결해 주는 모 알선창구를 운영해 모가 부족한 농가는 바로 심을 수 있는 상태의 건강한 모를 확보 할 수 있다.

또한 육묘 기간, 인력수급 및 인건비 상승, 농자재 값 상승 등의 문제로 인해 다시 육묘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에 처한 모가 남는 농가는 애써 키운 모를 폐기하지 않아도 돼 상부상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석문면 삼봉리 석문면농촌지도자 회원인 원용무 농가는 “모가 부족한 상황에 알선창구를 통해 순성면농촌지도자 회원인 정철희 농가의 남는 모를 바로 확보해 이앙일에 맞춰 모내기를 실시하게 되었다”며 모 알선창구의 효과를 톡톡히 본 소감을 전했다. 

남는 모를 전해준 정철희 농가 역시 ”많은 돈과 노력으로 한달이 넘도록 종자 소독에서 파종, 육묘한 모상자를 폐기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아까운 상황에서 필요한 농가에 연계시켜 줘 고품질 당진쌀 생산에 동참하게 됨을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의표 농촌지도자회장은 “적기에 모내기를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상황에서 모 육묘 실패시 종자 확보도 어렵고 다시 육묘할 시간도 부족한 상황이 안타까워 당진시농업기술센터의 도움으로 모 알선창구를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