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수협, 정책협의회 구성 협의
시는 지원, 수협은 손실에 촛점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장고항 국가어항 저온위판장 조감도. ⓒ당진신문DB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장고항 국가어항단지의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 좌초 위기가 당진시와 당진수협의 정책협의회 구성 협의에 따라 한숨을 돌렸지만, 해법을 두고는 동상이몽(同床異夢) 모양새다.

당진수협은 손실을 어떻게 메꿀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지만, 당진시는 지원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어 당분간 정책협의회 구성을 놓고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2년 당진시는 해수부의 유통단계 위생 안전체계 구축사업 공모에서 저온위판장 공모 등을 통해 총 67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장고항 공유수면에 올해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을 준공해 내년부터 수협에서 민간보조사업자로 운영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진수협은 장고항 항구 수심이 2m인 탓에 28t급 오징어 대형선박의 접안이 어려워 수산물 확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며, 당진에서 어획한 수산물로는 장고항 저온위판장의 운영비를 메꾸기 어렵다고 보고 사업 참여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결정했다. (관련기사:이러지도 저러지도..진퇴양난에 빠진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저온위판장’, 1457호)

이를 두고 당진시는 “최종 철회할 경우 최소 5년간 동일 사업 지원은 물론 국비 확보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고, 당진수협 또한 “매년 7~8억 손해를 안고 사업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처럼 진퇴양난에 처했던 장고항 국가어항단지 저온위판장 건립은 최근 당진수협에서 정책협의회 구성을 당진시에 요청하며, 한숨은 돌렸다. 

지난 12일 당진수협에서 당진시에 저온위판장과 저장창고 건립 추진과 관련해 정책협의회 구성을 제안했고, 16일 당진시는 협의회 구성과 관련한 공문을 당진수협에 발송했다.

“상황 좋아졌지만..보는 관점 달라”

당진시는 정책협의회를 통해 당진수협의 요구조건에서 수용할 수 있는 부분과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협의한다는 입장이지만, 당진수협은 정책협의회 구성에 대한 관점부터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진시 항만수산과 관계자는 “당진수협 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모두 수용할 수는 없어, 조율을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시에서 해줄 수 있고, 매칭 예산 부분도 찾아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정책협의회 구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초반보다 상황은 나아졌다고 볼 수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부분은 남아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책협의회는 추후 저온위판장이 건립돼도 계속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배가 들어올수록 요구사항도 많아지는 만큼 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반면 당진수협은 저온위판장 운영에 따른 손실 대응책이 우선이라고 판단하고, 전반적으로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당진수협 관계자는 “당진에서는 어획량이 많지 않으니까, 수수료에서 얻는 수익 부분이 미미하다. 운영비와 인건비를 감안하면 수협에서는 상당히 힘들 수밖에 없다”며 “우리는 우선적으로 손실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시에서는 지원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정책협의회 구성에 대한 관점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협의회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며 “현재 당진 수협에서는 컨설팅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