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명의 어업인과의 정책 및 의견 공유 시간 가져

당진시가 2023년 해양수산 주요정책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해양수산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당진시청 제공
당진시가 2023년 해양수산 주요정책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해양수산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2023년 해양수산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해양수산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12일 당진시종합복지타운 대강당에서 열린 정책 설명회에서 당진시 해양수산과는 △항만정책 △해양환경레저 △수산 △수산유통산업 △연안관리 분야별로 정책을 소개했다.

우선, 항만정책으로는 당진항 친수시설 조성과 신평~내항 간 진입도로 건설 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꼽혔다.

친수시설 조성은 석문면 LNG기지에서 나온 준설토를 이용해 항만친수시설 부지 매립을 하는 방식으로, 지난 3월 한국가스공사가 매립지 99%의 지분을 그리고 당진시는 1%만 갖는 것으로, 공동시행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당진시는 앞으로 설계 및 인허가를 착수하고, 2025년 10월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신평~내항 간 진입도로 건설 사업은 서해대교와 국도38호선 등 주변 노선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평택·당진항 직접 진입도로를 개설해 평택·당진항 항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신평면 매산리~ 경기 평택시 평택·당진항(내항) 일원에 길이 3.07km, 폭 11.5m 수준의 왕복 2차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519억원 투입되며, 실시설계용역 및 주민설명회,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24년 상반기 공사 발주 및 착공하면, 2027년 준공을 예정하고 있다.

해양환경레저의 경우 그동안 계류됐던 마리나항만 사업에 대한 새로운 청사진이 제시됐다. 당진시는 해양수산부에서 추진 중인 소규모 계류시설 조성사업에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수정해 반영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소규모 계류시설 선정계획(안)은 어촌뉴딜 및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등으로 기반시설이 기조성된 어항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당진시는 전문가 자문실시 및 해양관광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당진시가 밝힌 미래 수산 마스터플랜. ⓒ당진시청 제공
당진시가 밝힌 미래 수산 마스터플랜. ⓒ당진시청 제공

이 외에도 해양관광자원시설 조성을 통한 해양관광 수요 충족 및 삽교호 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삽교호 관광지 일원에 해상인도교 및 스카이워크 조성도 예정돼 있다.

수산팀은 지역 어민들의 어업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다양한 수산자원조성을 통한 생물자원량 증대 및 어업인 소득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쭈꾸미 산란·서식장  △수사자원 △패류어장 자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수산자원조성을 통한 어업기반 확보 △어촌인력 유치 및 정착기반 마련 △수산업 생산·관리체계 지원 △전국 동시어업허가 신청 등이 있다.

수산유통산업은 간척지와 장고항 등을 활용한 것으로, 장고항 국가어항에 △수산물 처리저장시설 △수산물 청정위판장 △하수관거 정비공사 등을 추진하고, 이후 사업비 382억원을 투입해 장고항 추가 준설 및 매립을 하고, 민간투자 해양치유, 숙박 등 편익·관광 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간척지를 활용해 수산물의 생산·유통·가공 순환구조 집약지 조성과 연구개발을 통한 수산식품산업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며, 수산식품 위생안전 및 품질향상을 지원해 수산물 유통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연안관리팀은 소규모 항포구 등 장기간 투자 부족으로 낙후돼 어민 안전을 위협하는 방파제 등 어업필수시설 및 생활안전시설 등을 개선하는 어촌뉴딜·신활력 증진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당진에는 2024년까지 난지도, 왜목항, 한진포구, 용무치항, 맷돌포구에 어촌뉴딜300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마섬항에는 2025년까지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이 추진된다.

이 외에도 연안재해로부터 연안을 보호하고, 훼손된 연안을 정비해 해안침식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연안정비사업을 비롯한 △소형어선 안전접안시설 및 어항 유지·보수 △내수면 자원조성 및 양식장 지원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해양수산 주요정책 설명을 청취한 참석자들은 당진시의 해양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해양수산 정책설명회에서 김기용 장고항 어촌계장이 어업피해를 입은 어촌에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나영
해양수산 정책설명회에서 김기용 장고항 어촌계장이 어업피해를 입은 어촌에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나영

오형운 난지2리 이장은 “어촌은 고령화가 되고 있고, 난지도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인구가 유입되야 하는데, 도시개발계획이 세워져 있지만, 여전히 육지와 연결되는 다리 건설은 진행되고 있지 않은 만큼 이에 대해 검토해 달라”라며 “소난지도에 둘레길 조성을 오래전부터 논의했는데, 아직 진행되는 것이 없다. 관광객이 오면 볼 것이 없는데, 조속히 추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상만 가곡어촌계장은 “가곡어촌은 아무것도 없다. 당진시 미래 수산 마스터 플랜에도 가곡리는 빠져있는 만큼 혜택이 없다”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온배수로로 인한 피해 지원에 대한 의견도 제시됐다. 최장량 난지어촌계장은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온배수를 방출하는데, 이는 수산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으며, 김기용 장고항어촌계장 역시“LNG 특별지원금으로 인근 피해 어민에게 되돌려주면 좋을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선태 항만수산과장은 “바다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 2024년 예산을 편성해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가곡어촌계에서 말씀하신 부분처럼 계원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시에서 정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