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재 제3대 당진시의회 의장, 당진YMCA 부이사장

김기재 제3대 당진시의회 의장
김기재 제3대 당진시의회 의장

당진시민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든 일이 또다시 벌어졌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인사의 입에서 당진에 소형원전 건설이 필요함을 암시하는 망언이 반복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내포신도시에서 열린 충남지역 공약 지원 간담회 자리에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오정근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에너지 정책 방침은 전 정부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소형모듈원전(SMR)을 언급하고 화력발전소 폐쇄 대책의 방향을 재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당진화력발전소와 같이 충남 서해안에 위치한 화력발전소에 소형모듈원전을 도입해 정부의 원전 중심 에너지 정책에 발을 맞추라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다.

윤석열 정부 주요 인사의 당진 원전 망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3월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 캠프의 원자력에너지 정책분과장을 맡았던 주한규 교수는 충남 당진 등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는 지역에 소형모듈원전(SMR)을 지으면 된다는 망언으로 지역사회를 요동치게 했다.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주한규 교수의 발언이 개인의 의견에 불과하다며 진화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불과 1년도 채 되지 않아 윤석열 정부 핵심 인사의 입에서 또다시 당진에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비슷한 발언이 되풀이된 것이다. 

이미 17만 당진시민은 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서 삶의 터전까지 잃고, 피해를 감내하며 살아왔다. 그 아픔에 대해 단 한 번도 살펴본 적 없는 이들이 이제는 소형모듈원전을 운운하며 핵발전의 위험까지 떠안으라고 종용하고 있다. 

이번에도 개인의 의견에 불과하다는 변명으로 넘어갈 것인지, 언제까지 아니면 말고 식의 가볍고 무책임한 발언으로 당진 시민은 상처를 받아야 하는 것인지, 강력히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벌써 시민들의 가슴속에는 또 다른 우려와 근심이 겹겹이 쌓여 버렸다.

당진에서 나고 자라, 이곳에 살고 있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 지면을 빌려 당진시민의 뜻을 전하고자 한다.

첫 번째, 이번 망언에 대한 책임 있는 인사들의 공개적인 사과와 정부의 명확한 입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두 번째, 당진의 화력발전소는 소형모듈원전(SMR)으로 대체될 수 없다. SMR은 아직 그 기술도 완성되지 않았고, 소규모 분산 전력망 구성에 필요한 SMR의 특성을 고려해도 당진에 전혀 맞지 않는다. 따라서 당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정부의 정책 방향은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고,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어 민주적 논의를 해 나갈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세 번째, 논의되어야 할 것은 원전이 아니라 수십 년간 수도권으로 보내지고 있는 전력을 위해 희생한 당진시민의 삶과 상처의 깊이이다. 미세먼지, 유해가스, 고압전류 등에 피해를 입어온 당진시민들의 삶에 회복을 위한 대책을 촉구한다.

당진 원전 망언, 더 이상 용납할 수도 없고, 다시는 반복되어서도 안된다. 정부의 명확한 입장과 해명을 기대하며 당진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