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불법공사 한국전력 규탄..송전탑 지중화 요구
“수많은 철탑 세워지는 지금..소들섬 생태환경 지켜달라”

차량집회에 참석한 차량들이 ‘송전탑 지중화’ 깃발을 꽂고, 행진을 기다리고 있다. ⓒ지나영
본격적인 차량집회를 시작하는 차량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지난 15일 이른 아침부터 당진시의회 일원에 집회 차량들이 속속 도착했다. 오전 10시쯤 되자 집회에 참여하는 일반 시민들의 차량, 시민단체 차량들로 북적거렸다.

천혜의 자연환경 소들섬에 들어서는 송전탑 지중화를 위한 대규모 차량집회가 진행된 것. 이날 차량집회는 소들섬 송전탑 지중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주민의 의사와 무관하게 폭력적으로 진행된 송전탑 건설의 진실을 당진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계획됐다.

이봉기 공동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지나영
이봉기 공동상임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지나영

시민대책위 이봉기 공동상임대표는 “많은 시민이 함께해 줘서 고맙고, 그동안의 시간이 생각난다”며 눈시울을 붉혔으며, 당진청소년평화나비 청소년도 함께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시민대책위로부터 ‘송전탑 지중화’라고 적힌 깃발을 차량에 부착했고, 주최 측과 경찰의 지시를 따르며 오전 10시 본격적인 사전 차량집회를 시작했다.

사전 집회에서 김학로 공동상임대표는 “새들의 천국 소들섬은 야생생물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송전선로는 산업발전을 위해 세우는 것인데, 꼭 철탑을 꼭 세워야 하나, 다른 방법이 있어서 우리는 지중화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전력이송을 위해 철탑 세우는 것 문제라는 산업통상부의 말도 있어서 당진시가 공사중단명령을 내려도 한전은 막무가내였다. 이처럼 한전에서 행위를 계속하는 이유는 공무원들이 보조해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규탄했다.

사전집회에서 발언하는 김학로 공동상임대표. ⓒ지나영
사전집회에서 발언하는 김학로 공동상임대표. ⓒ지나영

이어서 “당진시 공무원은 시민을 위한 공무원이 아니었다. 당진시민을 위한 행정을 펴는 것이 아니라 한전의 입장에서 행정을 펼쳤다”며 “그리고 어르신들이 100일 넘게 천막농성을 하는데 지역의 의원들은 한 번이라도 격려하러 와야 하는 것 아닌가, 이게 말이 되나. 당진시 철탑 더는 안된다는 것을 지적하기 위해 차량집회를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후 10시 30분 선동차를 시작으로 ‘송전탑 지중화’ 깃발을 단 차량들은 의회와 시청에서 출발해 구터로타리, 탑동사거리, 삽교호를 지나 소들쉼터까지 약 40분의 집회 여정을 가졌다. 이날 차량집회에 따른 교통혼잡 및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 측은 행진 예정지 주변에 경찰을 배치해 차량 우회 유도 등 교통 관리를 실시했다.

예정된 시간보다 늦은 12시 20분경 소들섬 쉼터에 도착한 시민들은 본격적인 소들쉼터집회를 가졌다.

소들섬쉼터 집회에 참여한 우강면 주민이 ‘소들섬 지키자’라고 적힌 깃발을 들고 있다. ⓒ지나영
소들섬쉼터 집회에 참여한 우강면 주민이 ‘소들섬 지키자’라고 적힌 깃발을 들고 있다. ⓒ지나영

이봉기 공동상임대표는 “소들섬은 퇴적물과 모래가 쌓여 생긴 하중도섬으로 지난 2016년 이름을 짓기 시작해 소들섬으로 지어졌고, 소들섬은 대규모 철새 도래지”라며 “소들섬 송전탑은 마을 건강권 침해는 물론 철새가 송전선로에 걸려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주민들은 지중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소들섬의 생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반드시 지중화를 해서 지켜야 할 것이다. 소들섬에 세워진 철탑의 현실을 보면서 시에 생태환경 보존대책 마련을 요청했지만, 누구도 현장에 나온 사람은 없다”며 “수많은 철탑이 오늘도 세워지고 있다. 서식지를 잃지 않고, 생태학습장을 잃지 않도록 시에서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우강면 주민과 시민들은 소들섬 철탑 지중화를 요구하는 마음을 민요 아리랑에 담아 불렀고, 시민들은 철탑 지중화 요구를 한 목소리로 내며 무사히 집회를 마쳤다.

소들섬쉼터에서 바라본 소들섬에는 어느새 철탑이 세워져 있다. ⓒ지나영
소들섬쉼터에서 바라본 소들섬에는 어느새 철탑이 세워져 있다. ⓒ지나영

한편, 시민대책위는 당진시가 꼼수를 부려 지역에 송전탑 건설이 계속되고 있다며 담당 공무원의 엄중 처벌을 주장했고, 미온적인 행정을 펼치는 당진시에 분노해 지난해 10월 19일 천막농성에 돌입한 바 있다. (관련기사:“꼼수로 송전탑 건설 허가한 당진시, 책임져라”,1435호)

그리고 지난 1월 12일 면담을 통해 정부와 한전 등을 설득하고, 대국민 여론 조성 등 대응 논리 개발 및 지역과 시민의 피해 가중 요소와 현황을 파악해 치유 및 극복 방안 마련에 따라 특별위원회 구성을 오성환 시장에게 제안해 지난 3일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실질적인 협의를 진행했다.( 관련기사:소들섬대책위-당진시, 특별위 구성안 논의,1445호)

시민대책위는 “지난 2019년 3월 평택에서 삼성반도체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송전탑으로 우선 전력공급 후 지중화 및 송전탑 철거에 합의한 사례가 있다”며 “개발이란 명목하에 지역 주민의 삶의 터전이 침식당하고 고통받는 한편 한전과 재벌의 이익은 불어나는 것을 더 이상 경제개발 혹은 국가발전이라 용인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지역 송전탑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며 “소들섬 송전탑 지중화를 위한 차량행동은 그 첫발을 내딛는 역사가 될 것이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직접행동은 ‘안된다, 어쩔 수 없는 것이다’라는 오래된 패배의식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