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A양, 20~30대 성인 남성들과 조건 만남 사실 드러나
뒤늦게 성매매 사실 확인한 가족들, 성매수남들 경찰에 신고
최연숙 시의원 “초등학생 성매수 충격적..성 의식 경각심 가져야”

전국에서 청소년 성매매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매매는 드러나지 않았을 뿐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청소년 성교육은 구태에 머무르고 있다. ⓒ그래픽 함현주
전국에서 청소년 성매매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매매는 드러나지 않았을 뿐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청소년 성교육은 구태에 머무르고 있다. ⓒ그래픽 함현주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청소년들의 왜곡된 성 의식이 위험수위에 올랐다. 최근 당진 지역 여자 초등학생이 성인 남성들과 조건 만남을 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역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초등학교 고학년인 A양은 메시지를 통해 만난 20~30대 성인 남성과 조건 만남을 가졌다. 이후 어느날 신체 특정 부위가 아프다고 한 A양을 이상하게 여긴 가족들이 추궁했고, 뒤늦게 A양의 조건 만남 사실을 확인했다. 현재 가족은 성매수남성들을 상대로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연숙 당진시의원은 “초등학생이 조건 만남 루트를 어떻게 알고 했는지 의문이다. 청소년들의 성인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청소년 성에 대해서는 성인과 다르게 따로 관리가 필요하다. 더욱이 초등학생을 상대로 성매수를 한 것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청소년의 왜곡된 성 의식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달라진 청소년 성 지식..성교육 수준은 구태

청소년 성매매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청소년 대상 성매매는 드러나지 않았을 뿐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울종합상담센터 박영옥 센터장은 “A양의 사례는 빙산의 일각이다. 이미 청소년 성매매는 암암리에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점조직으로 이뤄진 곳도 있다”면서 “당진에는 원룸 단지가 많은데, 1인 가족을 비롯한 외국인노동자들이 지내며 성매매를 많이 하고 있어서 드러나지 않을 뿐 어딘가에서는 이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청소년이 성매매에 가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 때문이다. 특히, 경제적으로 상황이 어렵거나 갖고 싶은 것을 가질 수 없어 불안함을 가진 청소년들은 가장 쉽게 돈을 버는 것을 택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나이가 어릴수록 성에 대한 지식은 적으며,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이해도 낮은 만큼 청소년 성매매에 쉽게 빠질 가능성이 높다.

박영옥 센터장은 “청소년들이 정확한 의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은 전무했고, 내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서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다”라며 “성매매에 빠지면, 결국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이 계속 이어지고 이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요즘 청소년들은 유해 영상물과 자료를 접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과거 부모가 통제하고, 숨겨서 학생들이 볼 수 없던 것과는 다르게 각종 매체를 통해 자극적인 사진과 영상 그리고 이미지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더욱이 스마트폰이 보급화되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낯선 사람과의 대화와 만남이 가능해진 만큼 청소년들이 유해 정보를 언제든 득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와 학부모들은 예전의 성교육 수준에 머무르며, 성을 숨기려고만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 성매매의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른의 변화된 의식으로 시대에 맞는 성교육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

박영옥 센터장은 “남자 청소년들 중에는 여자의 생리를 참을 수 있는 생리 욕구로 알고 있는 만큼 성에 대한 지식이 낮다. 어른이 바뀌지 않으면 아이들은 바뀌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성에 관련해서는 너무 숨기려고만 하는데, 솔직히 지금 청소년들에게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라며 “초등학생에게는 내 몸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서 그리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아이들에게 서로의 몸을 왜 지켜줘야 하는지,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서 숨기지 말고 알려줘야 한다. 물론 책임에 대한 것도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박영옥 센터장은 “A양이 가정에서 얼마나 외로웠고, 경제적으로 도와줄 사람은 있었는지, 왜 성매매를 했는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라며 “민과 관에서 함께 청소년의 성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역에서 계속 성과 관련된 사건이 생긴다면, 행정이나 관련 기관에서 먼저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