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지역은 특산물로 답례품..당진은 당진사랑상품권 1만 포인트
기부금 활용은 2024년부터..“지방소멸 막을 수 있는 정책 연계해야”

고향사랑e음에 올려진 인근 충청남도, 서산시, 예산군, 공주시의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반면 당진시는 당진사랑상품권 1만 포인트 뿐으로 충남도 다른 14개 지자체와 비교해보면 초라한 실정이다. ⓒ그래픽 함현주
고향사랑e음에 올려진 인근 충청남도, 서산시, 예산군, 공주시의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반면 당진시는 당진사랑상품권 1만 포인트 뿐으로 충남도 다른 14개 지자체와 비교해보면 초라한 실정이다. ⓒ그래픽 함현주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고향사랑기부제가 올해부터 시행된 가운데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기부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당진시는 기부에 대한 답례품조차 아직 마련하지 못한 상황으로 기부제 정착까지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본인의 주소지를 제외한 전국 지자체에 연간 500만원 한도 내에서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지방재정을 보완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 도모를 위해 마련된 제도다.

기부금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10만원 초과분은 16.5%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기부금액의 30% 이내에 해당하는 지역 특산품, 관광상품, 지역 상품권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모금된 기부금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증진, 지역 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전국의 지자체들은 지역 특산물로 기부에 대한 답례품을 마련해 내놓으며, 앞다퉈 기부금 확보 경쟁에 본격 돌입했다. 

당진시 역시 지난 2일 오성환 시장이 기부 시연을 펼치며 적극적으로 기부제도 홍보에 나섰다. 그러나 답례품은 다른 시·군에 비해 준비가 부족하다. 

5일 기준 고향사랑e음에 올려진 당진시 답례품은 당진사랑상품권 1만 포인트 뿐이다. 이는 인근 지역 △서산시-서산한우 불고기 등 23개 △천안시-천안 호두모양캔들 등 20개 △아산시-죽염 간장 등 14개 등과 비교해보면 초라한 실정이다.

이에 당진시 박민석 대외협력팀장은 “기부제는 행안부에서 지난해 말에 통과됐는데, 사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일정이 타이트하게 시작된 제도”라며 “답례품 공급업체를 우선 선정해야 하는데, 이는 13일 선정위원회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1월에는 답례품을 결정하고, 업체를 선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후에 품목을 등록하고, 정상적으로 기부가 들어와서 답례품을 처리하는것은 2월부터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부금, 어디에 활용되나

사실, 각 지자체의 기부금 확보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중앙정부의 지원 없이 주민 복리 사업을 펼칠 수 있으며, 재정난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충북 옥천군은 이미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계획 수립 연구를 시행해 효율적으로 기부금을 사용하기 위한 기부 사용처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반면, 당진시는 올해 기부받은 금액은 예치하고, 2024년부터 기부금을 운용할 예정이며, 운용 계획은 일정 기부액이 모아지면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문화 및 사회복지 관계자들은 향후 기부금을 지역 현안과 연계해 운용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신기원 사회복지학 교수는 “기부금을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해 사용한다면, 차라리 당진의 인구가 감소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제도를 활성화하는데 운영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며 “지방소멸을 막을 수 있는 정책과 연계해서 기부금 활용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사용하기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담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탁기연 문화정책팀장은 “문화와 예술 측면에서 기부금을 활용해야 한다면 아무래도 문화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에게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특히, 지자체 차원에서 지역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대형 문화·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것을 꼽을 수 있다”며 “기부자들이 좋은 마음으로 기부한 금액을 주민의 문화 복지를 위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를 통해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박민석 대외협력팀장은 “기부금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제도가 완전히 정착하고, 일정 규모의 금액이 모아지면, 그때 기금 운용 계획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우선 시에서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기부금 제도를 꾸준히 홍보해 나갈 예정이며, 빠른 시일 내에 제도가 정착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