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 수립

지난 28일 당진시가 민선8기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민선8기 일자리 비전을 밝혔다. ⓒ지나영
지난 28일 당진시가 민선8기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민선8기 일자리 비전을 밝혔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에 신중년의 안정적 노후준비를 위하고 워라벨이 보장되며 그리고 4차산업혁명에 기반한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을까.

고용노동부는 2010년부터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지역의 책임성, 자율성, 주도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으며, 자지단체장은 지역 주민들에게 임기 중의 일자리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할 일자리 대책을 수립·공표하고 있다.

이에 당진시도 2023년부터 2026년 4년 동안 당진시를 비롯한 당진노사민정, 경영자 및 노동자 단체, 일자리 유관기관, 교육 및 훈련기관 등과 함께 추진할 일자리 창출 종합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28일 민선8기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민선8기 일자리 비전을 밝혔다.

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당진시 일자리 첫 번째 현안은 당진의 청년층(15세~39세) 인구는 2018년 전체 인구 가운데 30%를 차지했던 반면에 2021년에는 26%로 감소했지만, 반면에 40세 이상 인구는 53%에서 59%로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처럼 인구 연령층의 증감에 따라 신중년의 안정적 노후준비 등을 위한 일자리 확대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어서 자동화설비가 확대되고 노동절감형기술이 개발되며 제조업 일자리는 2013년 1개 제조업체가 생성되면 20.8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지만, 2019년 14.6개로 크게 감소했다. 워라밸도 다른 지역에 비해 좋지 않았다. 충남도 평균 주당 근로시간은 39.6시간으로, 당진은 1.9시간 많은 41.5시간으로 나타났다.

다만, 당진은 2021년 기준 구인인원은 1만 3724명으로 구직인원 1만 3230명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노동시장 매스매칭으로 제조업 생산직은 구인난을 그리고 경영사무직은 구직난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완화된 이후 더욱 심화된 양상이며, 이로 인해 제조구인업체는 “당진에 인력 없다”라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작 사무직 구직자는 “당진에 일자리가 없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제조업 중심인 당진은 여성이 선호하는 일자리가 부족한 지역으로 꼽힌다. 여성이 선호하는 일자리는 주로 △경리 및 사무보조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보건·의료 △돌봄서비스 등이지만, 얻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외에도 △연쇄하방적 원하청 구조 △산재 가능성 높은 제조업 △4차산업혁명 기반 취약 △산업 및 노동전환 관심 필요 △청년 선호 직업에서 일자리 부족 등이 있다.

이에 용역사는 당진시 일자리 현안 해결을 위한 민선8기 일자리 정책의 비전을 ‘일자리로 생동하는 당진, 확력있는 당진 경제’로 정했으며, 2023년부터 2026년까지 고용률 73%를 달성하고, 일자리 2만개 창출을 목표로 세웠다. 

일자리 4대 핵심전략은 △민간주도 일자리(기업 성장·유치와 일자리와의 연계성 강화 등) △지역특화 일자리(지역 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등) △대상별 맞춤 일자리(여성 경력단절예방 및 재취업 촉진 등) △상생 일자리(상생 협력을 통한 일자리 질 개선 등)이며, 11대 실천과제를 세웠다.

일자리 추진체계는 일자리거버넌스(안)와 협력체계 두 가지 방안이 제시됐다. 일자리거버넌스는 당진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연차별 계획서를 의결하고, 중앙정부-충남도-당진의 고용정책 연계성 모니터링 등을 맡는다.

협력체계는 당진일자리거버넌스를 비롯해 일자리부서, 유관부서, 수행기관이 각각 종합계획을 추진하기 위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을 발굴하는 것을 맡는 것이다.

보고 청취를 마친 오성환 시장은 기업과 체결한 MOU에 명시한 ‘지역주민 30% 채용 조건’을 기업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실행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성환 시장은 “일자리 추진은 민간주도형이 가장 좋다. 기업과 MOU를 체결하면 지역주민 30% 채용 조건을 넣고 있지만, 나중에는 기업에서 시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라며 “기업은 사람이 없어서 채용할 수 없다고 하는데, 행정에서 지역주민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일자리 목표를 채울 수 있다”라고 짚었다.

이어서 “농촌 일손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몽골과 계절근로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만났던 몇몇 농협 조합장들은 이 내용을 모른다. 조합장에게 가서 설명을 해주지 않았는데 업무협약을 하면 뭐하나”라며 “일자리 종합 시스템이 돌아야 일자리가 생긴다. 용역 보고회를 백번해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실행계획을 세워라”라고 질타했다.

이에 지역경제과 김보환 팀장은 “지역인재 채용은 상생협력하는 사안으로, 시장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우선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분야별 인재 그리고 인원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시에서 지역민을 매칭하는 방향으로 해야 할 것”이라며 “이처럼 당진기업에 취업하는 지역민이 늘어나고, 외지에서 사람들도 유입하면 당진의 여건은 좋아져서 아무래도 당진 발전에 긍정적일 것이다. 이에 1월부터 MOU체결 시행을 위한 실행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