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나루도넛츠
#2 클라인가죽공방
#3 교동슈퍼
#4 당진향교
#5 당진남산공원
#6 산정맥가

[당진신문=김정훈 미디어팀장] 당진 군청, 당진경찰서 등 각종 관공서의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에 빠진 당진 원도심. 원도심의 공동화는 비단 당진시만의 문제는 아니겠지만 당진시의 원 도심 공동화로 인한 여파는 생각보다 후 폭풍이 심하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유흥 중심의 상가들의 형성과 외곽지역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의 형성으로 원 도심으로서의 전통이 점차 퇴색되고 있기도 한 것이 지금 당진의 모습이다. ‘당진 원 도심으로 놀러오세요·당돌한 하루’는 영상콘텐츠로 당진원도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제작했다.

이 콘텐츠 ‘당돌한 하루’는 ‘당진을 돌아돌아 하루 동안’이라는 뜻으로 하루에 갈 수 있는 당진 원 도심의 이모저모를 보여준다는 의미로 총 11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당진 원 도심을 최대한 보여주고자 했다. ※ 이 콘텐츠는 2022 지역신문 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김정훈
ⓒ김정훈

#1 해나루도넛츠

ⓒ김정훈
ⓒ김정훈

- 충남 당진시 당진시장북길 49
- 직접 간 찹쌀 가루와 서리태로 만든 샐러드빵이 유명.
- 생생 정보통,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 방송 방영.

당진재래시장 골목입구에 자리 잡은 해나루도넛츠. 보기만 해도 쫀득해 보이는 찹쌀 반죽으로 맛있는 도넛츠가 만들어지는 곳이다. 가게를 연지 28년 정도 된 이곳의 팥은 아내인 이재운 씨와 남편인 이관제 씨가 직접 밭에서 농사를 지어 수확한 팥과 서리태 콩 등 을 모두 갈아 넣었다. 이것이 이 집만의 비법이다. 앞으로도 쭉 맛있는 도넛을 만들어주길 기대해 본다.


#2 클라인가죽공방

ⓒ김정훈
ⓒ김정훈

- 충남 당진시 청룡길 273
- 원데이클래스와 가죽제품 직접 만들기.
- 사장님의 솜씨가 한껏 발휘되는 가죽제품 오더메이드도 가능.

ⓒ김정훈
ⓒ김정훈

공방 사장님의 정성이 듬뿍 들어간 수제 가죽제품들. 공방 안에는 이렇게 다양한 질감의 가죽들과 알록달록한 공예재료들이 준비되어 있다. 사장님은 정규수강이나, 원데이 클래스가 없을 때도 이렇게 정성을 가득 들여서 가죽제품들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새로운 취미를 만들고 싶다면 클라인 가죽공방에서 가죽공예를 한번 배워보는 건 어떨까?


#3 교동슈퍼

ⓒ김정훈
ⓒ김정훈

- 충남 당진시 남산공원길 1
- 40년 넘게 당진초등학교 앞을 지켜온 교동슈퍼
- 학용품부터 군것질거리까지 어릴적 동네 문방구 감성 그대로!

ⓒ김정훈
ⓒ김정훈

여러 장난감부터 어릴 적 사먹던 군것질거리까지 있는 곳. 초등학생들의 영원한 놀이터이며 경제활동을 처음 경험하는 곳이 바로 학교 앞 문방구다. 지난 40여 년간 이곳 한자리에서 교동슈퍼를 운영해온 홍복선 씨는 “교동슈퍼에 오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자라서 튼튼한 이 나라의 일꾼이 되게 해달라고 매일 기도 한다”고 한다. 어린 친구들에게도 따뜻하고 친절한 교동슈퍼 홍복선 할머니, 건강하게 오래오래 있어주세요!!


 

#4 당진향교

ⓒ김정훈
ⓒ김정훈

- 충남 당진시 교동2길 33-18
- 1997년 12월 23일에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
- 도심 속에 고스란히 남아있는 문화재로 당진에 가게 된다면 꼭 한 번쯤 방문해야 할 필수 코스.

향교는 고려~조선시대에 공자와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들을 교육하기 위한 기관으로 조선 후기 이후로는 교육 기능은 사라지고 제사기능과 교화기능만이 남았다. 대성전 안에는 지금도 공자와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어서 성현들을 존경하고 모시는 조상님들의 마음이 전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당진초등학교 옆에 자리한 곳으로 밝고 싱그러운 향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5 당진남산공원

ⓒ김정훈
ⓒ김정훈

- 충청남도 당진시 남산공원길 115 남산공원
- 봄이면 겹벚꽃이 흐드러지는 도심속 공원.
- 바닥분수, 어린이 놀이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궁도장 학유정 등 다양한 문화시설 보유.

당진 향교를 지나 언덕을 올라가면 바로 보이는 당진 남산공원의 첫번째 코스는 바로 지압코스로 이곳에서 맨발로 걷다보면 온몸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당진 남산공원은 마치 동화 속 숲에 온 듯 예쁜 공원이다. 또한 학유정에서는 무료 강습을 받을 수 있는 공원 속 궁도장이 있다. 동화 같은 남산건강공원을 거닐다 보면 지친 몸과 마음이 힐링이 될 것이다.


#6 산정맥가

ⓒ김정훈
ⓒ김정훈

- 충남 당진시 남산공원길 71-7 산정맥가
- 야경이 예쁜 인스타st 감성 맥주집.
- 당진의 골목골목이 들여다 보이는 루프탑에서 시원한 수제맥주와 로란치킨 조합 강추!

오늘의 마지막 목적지는 산정맥가! 따뜻한 조명과 엔틱한 오브제들로 굉장히 아늑한 내부는 마치 영화에 나오는 유럽식 펍에 들어온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곳. 하지만 산정맥가의 진가는 바로 루프탑에 있다. 시원한 맥주 한 잔과 산정맥가의 시그니처 메뉴인 로란(로제+명란)치킨이라면 유럽의 그 어느 곳보다도 더 운치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