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현리 소재 비료생산업체, 무허가 음식물쓰레기 반입 등
업체 대표 구속 이후 폐기물 방치..인근 하천 유입 우려

현재 운영이 중단된 A업체 공장 뒤편에는 예전부터 적재된 폐기물이 쌓여져 있다. 문제는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침출수 등이 발생하고, 비가 오는 날이면 인근 하천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김선호 의원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지나영
현재 운영이 중단된 A업체 공장 뒤편에는 예전부터 적재된 폐기물이 쌓여져 있다. 문제는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침출수 등이 발생하고, 비가 오는 날이면 인근 하천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김선호 의원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지나영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고대면 옥현리에 오랫동안 방치된 가축분뇨 폐기물로 인해 하천 등 인근 환경 오염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고대면 옥현리에 소재한 A업체는 지난 2007년 가축분뇨를 이용한 퇴비 만드는 비료생산업체로 사업을 시작했다. 업종은 가축분뇨재활용이다. 

그러나 업체에서는 당초 비료를 가축분뇨와 톳밥 등을 섞어 만드는 것과 다르게 허가받지 않은 음식물쓰레기를 반입해 당진시로부터 적발당했고, 이후 검찰에 고발당한 업체 대표는 구속됐다.

문제는 당진시에 따르면 업체가 구속된 이후에 업체는 비료생산업으로 등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보증표시 위반, 염분초과, 등록사항 위반 등 각종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그리고 비료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이 부족한 것도 드러났다.

이에 당진시는 현재 등록된 가축분퇴비와 퇴비에 대한 비료생산업 등록 취소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12월 9일 공시송달 공고를 진행해 이후 등록취소를 할 계획이다.

하지만 사업장 내 음식물류폐기물이 혼합된 가축분뇨가 오랫동안 방치되면서 이로 인한 침출수, 악취 등 환경피해 등의 우려가 심각해지고 있다. 비가 오는 날이면 인근 하천으로 오폐수가 흘러 들어가고 있어 폐기물 문제는 심각한 상태다.

더욱이 지난 10월 한국환경공단과 당진시가 사업장 내 방치 폐기물 양을 조사한 결과 1만 8000톤 규모로 측정됐으며, 행정대집행을 위해서는 톤당 처리비 10만원으로 계산하면 1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두고 7일 진행된 당진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김선호 의원은 “사업장 인근에는 음식물쓰레기 등으로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으며, 이런 상황을 수년간 방치해 우리 시민들은 고통을 겪었다”라며 “생산업 등록이 취소되면 현재 무단 방류된 불법 폐기물은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가”라고 질의했다.

오성환 시장은 “등록이 취소되면 비료가 아니고 폐기물로 처리된다. 그래서 폐기물을 처리하려면 약 18억원 규모의 예산이 들어간다”라며 “그래서 환경부에서 70% 보조해주는 제도가 있어서 신청했고, (신청되면) 내년에 시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선호 의원은 “어떤 방법을 취해서라도 신속한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 앞으로 당진시는 이와 유사한 상황이 발생되면 시민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처럼 시정질문에서 악취민원 처리와 관련한 지적을 받은 당진시는 환경부의 국비 지원 가능 답변을 받은 만큼 조속히 폐기물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진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폐기물 처리비용 18억원 가운데 70%, 약 12억여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이는 방치된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비용이며, 환경부에서도 2023년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했다”면서도 “다만, 업체에서 사유재산이라고 주장하게 되면, 소송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도 있지만, 시에서는 최대한 악취 발생과 환경 오염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