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 ⓒ김정아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 ⓒ김정아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전통매듭은 장인의 손끝에서 결실을 맺는 예술입니다. 손의 언어라고도 불리는데요. 손에서 손으로 내려온 전통의 방식대로라면 매듭을 맺기 전에 끈부터 짜야 합니다.

매듭은 예로부터 복식뿐 아니라 온갖 생활용품에도 쓰이기도 했는데요. 안 쓰인 곳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이며 실용 목적에서 기원했지만, 모든 인류 발명품이 그렇듯 매듭도 미적 감각이 더해져 장식적으로 변하게 됐습니다. 이에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님만의 독특한 방법의 매듭을 알리고 있습니다.

Q.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당진에 거주하면서 전통매듭 과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정곤입니다. 매듭을 시작하기 전  여러 공예에 관심이 있었지만 전통매듭은 편의성(끈과 송곳만 있으면 어디서든 가능)과 접근성이 좋아 전통매듭 공방을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전통매듭 작품에 완성도가 부족하지만 주업으로 판매보다는 전통매듭을 알리는 교육 쪽에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강사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공방을 열고 난 후에는 매듭으로는 수익이 나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에 과학 교습소도 같이 운영했으나 교습소마저 수익이 나지 않게 됐습니다. 1년 동안은 대출로 버텼고 그 후로도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전통매듭일로 수익을 내기 위해 판매도 고민해보기도 했는데요. 

판매는 완성도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했고 시장에서의 판매 가능성도 적어 교육쪽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강사활동의 계기는 당장의 돈도 돈이었지만 전통매듭 시장을 넓히기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 판단했습니다. 전통매듭 특성상 한번 배우고 시간이 지나면 거의 잊어버리기 때문에 따로 유튜브 ‘끈꼬니’ 영상도 촬영해 수강생이 추후에도 혼자 매듭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수강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Q. 화학과를 전공하셨는데, 환경에 대한 관심도 남다르겠어요.

화학을 전공했다고 해서 환경에 관심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환경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심각성과 중요성을 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전통매듭강사로 활동하기 전 당진시에너지센터에서 탄소중립 시민강사로 활동하면서 환경 문제에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Q.전통매듭을 본격적인 직업으로 연결된 건 언제부터 일까요?

당진에서 전통매듭을 전반적으로 배우게 됐는데요. 때마침 전통매듭 민간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 있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습니다. 2018년에 처음 공방을 시작했을 때만해도 전통매듭을 이용해 수익을 낼 생각은 없었습니다. 

현재 역시 행사장 체험부스와 원데이 클래스, 배달강좌, 자유학년제 매듭강사 등을 거치면서 경험을 쌓고 있는 단계입니다. 아직은 본격적인 직업이라기보다는 진격 중인 직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전통매듭 작업도 몸에 무리가 가는 부분이 있나요?

손을 많이 쓰기 때문에 손가락과 손목에 무리가 갑니다. 또한 끈목을 당겨야하므로 손가락 마디 피부가 벗겨지거나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매듭도 다른 공예와 비슷하게 오랫동안 앉아 같은 자세로 작업하기에 목과 허리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특히 매듭은 손에 힘을 주고 관절을 더 다양하게 사용해야 매듭의 모양 잡기가 용이합니다. 그러기에 관절에 무리가  있어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는 검지의 관절에 통증이 오는 편입니다. 전통매듭은 끈을 당겨 모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이 작업으로 피부화상이나 마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정곤 전통매듭 김정곤 대표의 다양한 전통 매듭을 활용한 작품들. ⓒ김정아

Q. 전통문화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전통은 예전부터 이어오는 것이고, 전통문화는 이어오는 것에 의미를 간직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전통의 겉모습만 보는 것이 아닌 의미를 파악하고 이어간다면 현대적인 전통이 되고 그 전통 또한 제대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Q.마지막으로 전통매듭에 관심있는 청년들에게 한마디 해 주신다면?

전통매듭은 감초와 같은 공예입니다. 또한 끈과 송곳이 있다면 어디서든 공예가 가능하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창의성을 이용한다면 활용도는 무궁무진 할것이라라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취미로도 배워두시면 언제든지 쓸모가 생기고, 전통공예에도 전통매듭이 활용되니 전통을 바라보는 시각도 많이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의: 김정곤 대표 010-9917-2219
◆주소: 충남 당진시 백암로 219-46 (2층)
◆유튜브: 끈꼬니(www.youtube.com/@kkoni)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