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일문일답’ 방식으로 개원 이래 첫 도입

ⓒ당진시의회 제공
16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시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강사 초청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의회(의장 김덕주)가 16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시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강사 초청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당진시의회가 개원 이래 처음으로 기존 일괄질문·일괄답변 방식에서 일문일답 방식을 선택해 도입하는 만큼 전략적인 시정질문을 하기 위해 마련했다. 

국회 운영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자 지방의회 권위자인 최민수 교수가 강사로 나서 △시정질문 준비 요령 및 방향 △질의/질문 타깃 파악 방법 △효과적인 질의/질문 전략 △집행기관의 답변내용 사후 관리 등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부패 방지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 교육 전문 강사인 김종일 교수가 맡아 청렴 리더가 알아야 할 부패 방지 법령인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이해충돌방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을 중심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의원 행동강령을 짚어보고, 업무 처리 시 대처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덕주 의장은 “당진시의회는 시정질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시정질문의 방식을 일문일답으로 바꿔 시행한다”며 “시정질문 준비를 철저히 해 당진시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당진시의 정책과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질의하고 답변 받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당진 #당진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