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민원으로부터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노력

복지업무 등 위기상황 대응 교육 진행사진 ⓒ당진시청 제공
복지업무 등 위기상황 대응 교육 진행사진 ⓒ당진시청 제공

[당진신문] 당진시가 28일 당진시종합복지타운 햇살터 교육실에서 공공ㆍ민간기관 담당자의 복지업무 등 민원 처리 중 발생하는 위기 상황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복지업무 등 민원 위기상황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찾아가는 보건ㆍ복지서비스 업무 강화와 민원 수요 증가에 따라 최근 폭언, 폭행, 협박 등 수위가 높고 상습적인 악성 민원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민원을 응대하는 직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강사로 나선 동원대학교 사회복지과 이승민 교수는 △위기 상황의 개념과 종류 △위기 상황별 대응 방안 및 개인ㆍ조직별 사후 대처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 교육 참여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 공직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그동안 민원 위기 상황 대응에 미숙했던 점을 되돌아보고 대응책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복지제도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무원과 민간기관 사례관리 담당자들의 보호 방안이 마련되어야 더 많은 시민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다각적인 지원 방법 모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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