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

김명회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 ⓒ당진시의회 제공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 여성가족과에서 올해 여성일자리사업 공모사업의 일부 단체를 부적정하게 선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여성가족과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명회 의원은 “여성일자리사업 선정 날짜가 끝났는데 (단체가) 선정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질의했지만, 박우학 과장은 “정확히 답변할 것이 없다”고 명확한 입장을 회피했다.

이를 들은 김명회 의원은 “언제부터 당진시가 내 맘대로 사업을 진행한 것인지, 상식과 기준을 갖고 일을 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이어서 “누구는 사업자 이름만 올려서 사업비를 받는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여성일자리정책을 저해하는 요소는 없어야 한다. 지도·감독에 철저히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임정규 여성친화도시TF팀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의원님이 말씀하신 공모사업 참여팀은 추가 공모 마감을 앞두고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는데, 사업자등록증이 없어서 뒤늦게 제출했다”면서 “우선 신청서를 받고, 접수를 마친 이후에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사례다. 절대 특혜나 부적정한 선정 과정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과장님에게 간략히만 말씀을 드렸다. 그래서 과장님은 의원님 질문에 명확한 대답을 하지 못했던 것”이라며 “향후 이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진시 여성일자리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됐으며, △2020년 3000만 원 △2021년 1억 1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그리고 올해 여성일자리사업은 △치어리딩 △심박한정리 △소비자교육중앙회 당진시지부 △아름숲협동조합 등 22개 단체에서 참여하고 있다. 

김명회 의원은 “여성일자리사업이 다른 사업과 중복되고 무리한 추진으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일부 시민들은 예산 낭비, 혹은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게 부끄럽다고 한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일자리가 돼야 하는데 보여주기식으로 여성들을 이용한다는 말도 나온다”고 질타했다.

이에 박우학 과장은 “올해 12월 마더센터가 설립되면 시스템을 완전히 구축해 예산을 헛되게 쓰지 않도록 변화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