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트인 애견동반카페..‘땡큐카페’로 놀러오세요
확 트인 애견동반카페..‘땡큐카페’로 놀러오세요
  • 김정아 시민기자
  • 승인 2022.09.17 07:00
  • 호수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한 땡큐카페 대표

[당진신문=김정아 시민기자] 창업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살아남지 못하거나 폐업을 해야만 하는 것이 가혹한 현실입니다. 

2022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창업 1년 후 생존율은 약 60% 수준입니다. 무엇보다 창업 후 1년이 지날 때마다 약 10%씩 폐업률이 증가합니다.

창업 5년 후 생존율은 30% 미만이며, 특히 청년 창업가들의 폐업률은 더 높은 것으로 발표된 바 있습니다. 경제 활동에 대한 노하우와 사회 경험이 그다지 많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한 후에는 살아남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얼마 전 당진 지역 청년 창업가가 운영하고 있는 ‘땡큐카페’를 방문했습니다. 순성면에 위치한 ‘땡큐카페’는 애견 동반이 가능한 카페이기도 한데요. 당진에서만 볼 수 있는 감성으로 다채롭게 예쁘게 잘 꾸며져 있었습니다. 청년 박영한 대표(27)에게 커피와 카페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당진에서 태어나 학교 졸업 이후 당진에 거주하고 있는 박영한입니다. 저는 카페에서 커피, 쿠키만 판매하는 것이 2세대이고, 파스타와 커피를 판매하는 것이 3세대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음료가 아니라고 생각해, 획일화된 커피 맛에 지친 애호가들을 위한 스페셜 커피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대덕동에서 순성면으로 이전했다고 들었습니다. 이유는?

처음 대덕동에서 카페를 운영했었는데요. 구조가 좁기도 했었고, 손님들이 더 넓고 탁 트인 공간에서 쉼을 누리면서 힐링 할 수 있는 공간을 위해 이전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개인적으로 강아지를 좋아하다보니 애견 동반이 가능한 카페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Q. 땡큐카페만의 이벤트가 있다구요?

이모가 유치원 선생님으로 근무하셔서 이벤트를 생각하던 중에 솜사탕을 한 테이블당 한 개씩 드리게 됐습니다. 주중에는 70세~80세 정도의 어르신분들이 많이 방문해 주시는데요. 솜사탕을 받으시면서 ‘여기서 솜사탕을 다 먹어보네? 30년만인가?’라며 해맑게 웃으시던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Q. 땡큐카페만의 특화된 메뉴가 있다면?

저희 카페는 우유를 당진 서울우유 공장에서 매일매일 구매합니다. 과일, 야채도 주민 분들이 직접 기른 채소를 구매하는 등 즐겁게 소통하며 지내고 있고요. 모든 메뉴와 소스를 직접 만들어 요리하고 있습니다.  

Q. 커피숍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나요?

한국에서 커피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부터입니다. 당시만 해도 ‘커피 둘, 설탕 둘, 프림 둘’이라고 불렸던 인스턴트 다방 커피에 익숙했는데 당시 원두커피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것은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1999년 스타벅스가 국내에 상륙하고, 2000년대 경제 성장과 맞물려 국내 커피산업도 크게 성장하면서 커피전문점도 급속히 확대됐습니다. 더불어 대중들의 커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자연스럽게 원두커피 소비량이 증가했습니다. 

Q. 카페를 운영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블로그를 통해 한 댓글을 보았는데요. “청소를 하지 않아 물티슈로 앉은자리를 여러 번 닦았다며 불쾌했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희는 직원들이 매일 3시간 넘게 하루에 2번씩 청소를 진행하는데 많이 속상했습니다. 또한, 비 오는 날씨에는 매출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비올 때 분위기가 좋다며 찾아오시는 손님도 계셔서 괜찮습니다.

Q. 앞으로 창업계획을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한마디 하신다면?

창업은 업종 불문하고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늘 막막한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또 어떤식으로 오픈해야 합리적인 금액대로 진행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데요. 창업비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카페로만 사용하실건지 아니면 실외 필요한 넓은 공간을 원하는 평수를 결정하셔서 저희 매장처럼 애견과 견주분들에게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장에 대한 공간 분리 작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치 : 당진시 순성면 버들길 30-45
전화 : 041-357 -9903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