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창간 33주년 기념 특별대담-김태흠 충남도지사
미래 부가가치 창출 기업 유치..양질의 일자리 마련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친환경 발전 생태계 선도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신문 창간 33주년을 맞아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충남도를 베이밸리 메가시티로 건설해 경제·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산업과 친환경 발전 생태계를 선도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 ⓒ충남도청 제공
김태흠 충남도지사 ⓒ충남도청 제공

도지사 당선 이후 두 달의 시간 동안 중점으로 추진한 사업은 무엇인가?

취임 후 100일 안에 집중적으로 추진할 중점과제(AI기반 미래차 산업 허브 육성·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선포·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베이밸리 메가시티 조성 등)를 선정, 도정에 강력한 추진력을 더하고 있다.

최우선 과제는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로, 이는 충남의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는 사업이다. 특히 당진·아산·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안성·화성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산업의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갖고 있다.

천안·아산·당진 등 충남 북부권과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당진에 조성되는 베이밸리 메가시티의 예상 규모와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무엇인가?

민선 8기 1호 결재 사안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이 정상 추진되면, 동북아 최고의 4차 산업 거점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이를 통해 충남의 미래 먹거리 문제 해결과 함께 ‘지방 중심의 신경제지도 개편’으로 국가 균형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상징적 존재가 될 것이다. 

충남의 ‘미래 먹거리’ 마련, 기성세대이자 도지사의 책무라 할 수 있다. 이에 인구 330만, 기업 23만 개, 대학 34개, 지역 내 총생산(GRDP) 204조 원 등의 인프라를 갖춘 아산만권을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해 충남의 미래 먹거리 창출은 물론, 상하이·심천 등 중국의 대표 IT산업 도시를 뛰어넘는 ‘동북아 4차 산업 거점 지역’으로 발전시키겠다. 또한, 이를 통해 지방 중심의 신 경제지도를 그리고,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상징적 존재로 만들어 나가겠다.

민선 8기 충남도정의 최우선 과제(도지사 1호 결재 사안)로, 이미 전담팀을 조성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도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현재 양 도 간에 업무협약을 위해 실무진 간 세부 사업 항목을 조율 중이다.

특히, 김동연 지사와는 당선인 때부터 직접 통화를 하며, 사업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는 합의를 마친 상황이다. 시도지사협의회 당시에도 옆자리에 앉아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양 기관이 상생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협약은 문제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빠르면 9월 중 업무협약(MOU)을 추진할 계획이다.

탄소중립을 적극 대처하기 위해 탄소중립 경제특별도로 선포했지만, 석탄화력발전 폐지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환경 단체 등은 석탄화력이 환경오염의 주범이고, 탈탄소라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향후 이 문제에 대한 의견 충돌이 예상된다.

‘탄소중립 경제특별도’선포의 의미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 삼아 관련 산업을 전환하고 신산업을 발굴,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측면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현재 추진 전략을 수립 중이며, 정부 정책 방향과 충남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산업, 에너지, 농·축·수산, 환경 등 전 분야에 걸친 이행방안을 내놓겠다. 

탈석탄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여전히 가야 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당연히 노후화된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지도 탄소중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임을 잘 알고 있다. 다만 ‘대안 없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는 있을 수 없다. 기존의 탈석탄은 ‘환경적 측면’을 우선했다면, 민선 8기의 탈석탄 기조는 지역경제 영향을 우선시하겠다.

이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지할 때는 그에 따른 대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겠으며, 예컨대 대체발전소(LNG 발전 및 수소·암모니아 혼소 발전 등) 건설 또는 정부 차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정책(대규모 기금 조성 등)을 말하는 것이다.

새로운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서 충남도 시·군에서는 노력하고 있는데, 도지사로서 인구 유입을 위한 기업 유치와 공공기관 이전 추진 계획은?

우선,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필수조건인 기업 유치를 위해 충남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및 석유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 부가가치 창출이 높은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기업 등 매년 800개 이상의 기업을 유치하고자 한다.

이에 민선 8기 충남도정은 매년 800개 이상의 기업, 특히 AI 기반 미래차, 2차전지, 도심교통항공(UAM), 수소 등 신성장 산업 중심 기업과 R&D센터 중심의 외국인 투자 기업도 50개 사 이상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업이 충남도에 투자할 경우, 입지보조금 40%, 설비투자보조금 14%를 지원하고, 특히 소득 역외유출 최소화를 위해 공장과 더불어 본사가 이전할 경우, 설비 투자의 10% 내 추가 지원과 이전기업의 이주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당 150만 원, 가구당 1000만 원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정책으로 기업을 공략하고 있다. 공공기관 이전의 경우, 프로스포츠의 ‘드래프트제’와 같은 우선권을 정부와 대통령께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이 더딘 이유는, 정부의 큰 방향 등은 이미 결정이 난 상황이지만, 이를 책임지고 실행할 기관(자치분권위원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개편과 인사가 아직 마무리 안 된 상황에서 비롯됐다. 조만간 ‘지방시대위원회’로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어, 이 문제 또한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충남도는 이 기간에 수도권의 남은 공공기관(136개소) 중 적어도 500명 이상의 종사원이 있는 대형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우선 이전을 요청할 계획이다. 국방 인프라의 중심인 충남으로 육사와 국방부가 이전하는 것이 국방 전력 강화나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 이 또한 집중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정부의 CPTPP(자유무역협정) 가입 신청을 두고 전국 농어민들은 물론 당진 지역 농어업계에서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국회 보고 일정이 미뤄지며 협정 가입 신청이 지연되고 있는데, 정부의 CPTPP 진행과 관련해 충남도 차원에서 마련한 대책은?

CPTPP 가입에 대한 많은 걱정, 저 또한 잘 알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정부 부처 동향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주관 부처에서 어떤 대응책이 나오는지, 도 주관부서와 함께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앙정부(농식품부)에서 추진하고, 협상하고 있는 부분으로 피해 규모나 대응 방안 등이 마련되면, 충남도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지역 언론에 바라는 점은?

당진신문 창간 33주년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당진시정과 충남도정의 든든한 조력자로서, 지역발전과 공동체의 행복을 위한 언론 본연의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 당진신문, 지난 3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지역지 그 이상의 역할을 해왔고, 우리 지역의 뉴스와 정보 등 알찬 소식을 널리 전파하고, 때로는 지역 여론을 선도하여 지역발전에 큰 공헌을 해줬다. 

앞으로도 민선 8기 충남도정의 힘쎈 걸음에 함께 해주시길 바라며, 도정 비전과 같이 충남이 ‘대한민국의 힘’이자 혁신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