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숙 진보당 당진시위원회 위원장

김진숙 진보당 당진시위원회 위원장 ⓒ당진신문
김진숙 진보당 당진시위원회 위원장 ⓒ당진신문

지난달 30일 삽교호 일대 하천변에서 중장비를 동원해 갈대밭을 무차별적으로 훼손하는 일이 발생했다. 피해 규모는 10만 평에 이른다고 한다.

당진시는 사건이 발생한지 12일 만에 갈대를 무단 채취하는데 동원된 일부 장비의 번호판을 토대로 범인을 특정하여 경찰에 고발 조치했다고 한다. “하천법 93조는 정당한 사유 없이 하천 시설을 이전 또는 손괴해 피해를 발생시키거나 치수에 장애를 일으킨 자는 10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되어 있으나 이들은 하천점유 허가를 받지도 않았으며 주민들이 만류하였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갈대밭을 훼손하였다. 

당진시민들이 이번 사건에 더욱 분통을 터뜨리는데는 한전에서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소들섬 송전탑과 무관하지 않다. 소들섬은 해마다 수만 마리의 가창오리와 왜가리, 큰기러기 등 철새가 머무는 도래지이기도 하고, 삽교천 제방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거나 산책을 하는 사람들이 소소하게 즐기는 휴식의 공간이다. 

보존할 가치가 충분한 소들섬과 소들섬 일원에 한국전력은 북당진-신탕정간 345kV 송전선로 건설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한전은 3월에 내려진 당진시의 공사중지명령과 5월 고등법원에서 당진시의 손을 들어주었는데도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진시는 행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는데도 적극적으로 공사중지를 시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진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송전탑이 지나가는 곳이다. 그럼에도 지중화된 비율은 전국에서 가장 적은 0.6%이다. 당진시민들의 요구는 송전탑을 세우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생태적 보존가치가 뛰어난 소들섬 위로 송전탑이 지나갈 경우 철새도래지로서 생태환경이 훼손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니 송전탑을 지중화해 달라는 것이다. 

소들섬 주변에 세워질 송전탑을 지중화해 생태환경을 보전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휴식공간과 건강권, 재산권을 지켜내는 일에 당진시는 당연히 시민들 편에서 한전과 싸워야 한다. 더 이상 뒷짐지고 시민과 한전의 싸움으로 방기하지 말고 당진시는 적극적 대응조치를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