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지속가능발전담당관·기후위기대응과·허가과 폐지
경제 관련 부서 3개..지역경제과·투자유치과·기업지원과

오성환표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민선 6·7기 시정방침에 맞춰 운영돼온 지속가능발전과 탄소중립 업무는 사실상 추진 동력을 상실하게 됐다. 반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기업지원 업무와 투자유치는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잡혔다. ⓒ당진신문 김진아 PD
오성환표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민선 6·7기 시정방침에 맞춰 운영돼온 지속가능발전과 탄소중립 업무는 사실상 추진 동력을 상실하게 됐다. 반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기업지원 업무와 투자유치는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잡혔다.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오성환표 조직개편안이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민선 6·7기 시정방침에 맞춰 운영돼온 지속가능발전과 탄소중립 업무는 사실상 추진 동력을 상실하게 됐다. 반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기업지원 업무와 투자유치는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초점이 잡혔다.

당진시는 7일 당진시의회(의장 김덕주)에서 운영한 의원출무일에서 지속가능발전담당관, 허가과, 기후위기대응과를 없애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신 투자유치 및 지역경제 업무 강화를 위해 기업지원과 신설을 비롯한 경제일자리과와 신성장산업과의 명칭을 변경해 운영할 계획이다.

지속가능발전담당관 폐지는 지속가능정책 및 협력 업무를 통합해 업무처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팀별 업무 성격에 적합한 부서로 이관해 전문성을 강화하자는 의미에서 결정됐다. 기후위기대응과는 기후위기대응 분야를 환경과 접목하고, 에너지 분야를 경제와 일원화하기 위해 관련 부서로 업무를 이관하며 폐지가 확정됐다.

그러나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의 인구정책팀 그리고 기후위기대응과의 탄소중립지원팀과 에너지팀이 공중분해됨에 따라 사실상 김홍장 전 당진시장이 추진하던 지속가능발전과 탄소중립은 중단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를 두고 당진시청 공무원 A씨는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을 폐지하고 팀을 다른 부서로 이관을 하더라도, 전 시장의 흔적을 지운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그리고 폐지되는 각 팀에서 중점적으로 진행하던 사업이 다른 부서로 이관되더라도 분명 영향력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면서 “행정에서 하던 업무를 민간에서 맡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시에서 해왔던 업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반면, 오성환 시장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줄곧 허가과 폐지를 내세우며,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 왔다. 

이에 인·허가업무의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와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위해 허가과는 폐지되며, △건축허가팀·건축신고팀→건축과 △개발허가팀→도시과(전 도시재생과) △산지전용팀→산림녹지과 △농지전용팀→농업정책과로 이관된다.

그리고 기업지원과를 신설하고, 경제일자리과를 지역경제과로 신성장산업과를 투자유치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체계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투자유치업무의 컨트롤타워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당진에 기업 관계자들은 허가과 폐지를 환영하는 눈치다. 당진 기업인 B씨는 “허가과에서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없었던 탓에 인·허가를 받는데 많은 시간을 들일 수밖에 없었던 만큼 오성환 시장의 허가과 폐지는 반갑다”면서 “인·허가 기간이 단축되면, 당진에서 사업도 더 많이 이뤄질 것이고, 그러면 지역 경제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의원출무일에서 당진시는 환경관리사업소 신설을 비롯해 △농업정책과·축산지원과→경제환경국(이관) △홍보소통담당관→홍보협력담당관(명칭 변경) △삽교호관리팀→삽교호관광지관리팀(문화관광과 이관) △도시재생과→도시과(명칭 변경) 등의 다른 조직개편안을 설명했다. 

보고를 들은 최연숙 의원은 “당진시가 개발 위주로 조직개편을 한 느낌이다. 시대적 흐름을 감안해야 했다”면서 “분명 민선 6·7기에서 성과를 낸 부분도 있을텐데, 이 부분도 살려내는 방안이 필요하지 않겠나”라며 의견을 제시했다.

조상연 의원은 “조직개편이 우리 철학과의 연관도 필요하지만, 윤석열 대통령과 김태흠 도지사의 정책과도 연결될 필요가 있다”면서 “김태흠 도지사는 탄소중립을 지향하는데, 당진시 조직개편에서는 축소됐다. 이런 경우 업무 확장이 어려울 수 있는 만큼 도 정책을 파악해 조직을 개편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