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함현주 편집기자
ⓒ당진신문 함현주 편집기자

[당진신문=이혜진 수습기자] 당진시가 충남 최초로 실시했던 만 6세~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무상교통카드가 충청남도로 확대, 2022년 4월 1일부터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로 전환됐다. 

이에 충남 전역에서 무상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당진시에서는 2만 1000명의 어린이·청소년이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는 혜택을 누리게 됐다. 반면 지난해 3월부터 이용해 온 ‘당진시 청소년 무상교통카드’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록과 함께 사용할 수 없어 당진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등록과 사용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시민들이 쉽게 등록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의 등록 및 사용 방법과 궁금한 내용을 충청남도청과 당진시의 답변을 참고해 질의응답식으로 정리했다.

Q.기존 당진시 무상교통카드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의 다른 점은? 

기존에 사용한 당진시 무상교통카드는 충천이 필요 없는 교통카드로 일 3회까지 무임처리가 가능했다. 하지만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선불 충전식 교통카드로 사전에 이용 금액을 충전 한 후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한 교통비를 환급을 받는 형식이다.

Q.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어떻게 등록해야 하나? 

①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s://chungnam.alcard.kr)에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한다. ②회원가입 후, 홈페이지-마이페이지에 정부24에서 다운 받은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을 등록한다. ③핸드폰에 ‘충남알뜰교통카드’ 어플을 설치한 후, 수령한 카드를 등록한다. 

Q.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캐시비 선불카드’ 형태로 최초 이용 시 충전이 필요하다. 편의점에서 생년월일을 등록하고 사용금액을 미리 충전해서 사용하면 된다. 
사용한 대중교통 이용 요금은 일 최대 3회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하차태그를 하지 않으면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충전소:편의점(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CU,GS25,미니스톱,이마트24-수수료 없음)

Q.환급은 어떻게 되는 건가? 

전월 대중교통 이용실적을 정산하여 매월 10일, 앱 내 ‘선물함’으로 지원금이 지급된다. 지원금은 지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미 수락시 다음 달로 이월된다. 환급받은 금액은 재충전할 때 사용이 가능하다. 

Q.기존에 사용했던 당진시 무상교통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한가? 

당진시는 무상교통카드를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로 전환 신청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당진시 청소년 무상교통카드와 이중사용이 불가능하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등록할 경우, 당진시에서 제공한 무상교통카드는 자동 정지된다.

Q.분실했을 경우, 재발급이 가능한가?

카드 분실 후, 재발급 요청시 재학 중인 학교나 당진시청에서 수령이 가능하다. 현재는 당진시에 보유하고 있는 여분의 카드가 있어 재발급이 가능하나, 소진될 경우 카드 재발급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Q.교통비 외에도 사용이 가능한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외에도 편의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사용한 대중교통 이용 요금만 환급이 가능하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발급 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당진시청과 당진시 통합예약시템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고객센터 (☎ 031-427-4415)를 통해 이용·등록 문의를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