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11석, 민주당 7석..국민의힘, 광역의원 싹쓸이
선거법위반 검찰수사 본격화..오성환, 이완식 수사결과에 촉각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어느정도 예상은 됐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더욱 매서웠다. 국민의힘이 당진시장 자리를 8년 만에 탈환했다.

4년전만 해도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에서 당진시장을 비롯한 광역의회 (비례포함)와 기초의회 18석 중 11석을 차지했다. 하지만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여·야의 정치 구도는 정반대가 됐다. 당진시장을 비롯해 광역·기초의원 18석 가운데 11석을 국민의힘이 차지했다. 

당진시장 선거에서 보수의 바람은 더욱도드라졌다. 오성환 후보가 14개 읍·면·동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다. 특히 진보세가 강한 것으로 평가받는 당진2·3동, 송악읍, 송산면에서조차 승리했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뼈 아픈 결과다. 

광역의회 역시 4년전과 정반대의 결과가나왔다. 비례 포함 총 4석 가운데 3석을 독점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에는 한자리도 차지하지 못하고 국민의힘에 3석 모두를 넘겨줬다. 비록 기초의원선거에서 비례포함 각 7석씩 나눠가지긴 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완패다.

더불어민주당 당진지역위원회 관계자는 “당진 내부의 문제보다 중앙당, 즉 외부적 환경 요인에 따른 결과라고 보고 있다”며 “지지자들의 선택과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반성하고 있다. 향후 총선을 대비해 당선인과 낙선인이 함께 단일 대형을 만들어 정치에 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절반 나눈 시의회..시의장은 누가?

이번 선거에서 주목할 점은 소수정당, 무소속 후보들의 의회 입성이 무산됐다는 것이다. 7회 지방선거에서 정의당 이선영 의원은 비례대표로 충남도의회에 입성했으며, 최창용 후보는 무소속으로 당진시의회에 입성한 이후 국민의힘에 입당했었다.

하지만 올해는 정의당 △충남도의회 이선영 후보 △당진시의회 다선거구 최범규 후보, 그리고 진보당 △당진시의회 라선거구 김진숙 후보가 출마했지만 모두 낙선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결국, 광역의원(3석)은 국민의힘에서 독점했고, 기초의회(14석)는 여·야 각각 7석씩 나란히 나눠가지게 됐다. 

이 때문에 이번 당진시의회 정치 지형이 수평을 이루게 되면서 초반 의장 선출을 두고 양당간의 치열한 힘겨루기가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당진시의회는 팽팽한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재선을 하는 다수당의 시의원을 주로 의장에 앉히며, 소수당은 부의장을 맡는 것이 관례였다. 

현재 의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김명진, 조상연, 최연숙, 윤명수 △국민의힘 서영훈이다. 특히 의장 후보 결선 투표에서 동률을 이루면 당진시의회는 관례에 따라 연장자 순으로 결정하기로 되어 있다보니 치열한 수싸움도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관행적인 의장 선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진시의회 당선인 A씨는 “그동안 의장 선거는 인기투표 같은 느낌이다. 의장은 시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가겠다는 공약을 보고 뽑아야 하는데, 단순히 재선과 나이로 다수당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제도 개선에 대해 당선인들과 향후 논의를 해야 할 것이며, 나이 많으면 선출하는 방식은 근본적으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조한 투표율, 시정 운영 기반 필요

당진 지역 6·1 지방선거 투표율은 46.3%를 기록했다. 이는 4년 전 치러진 지방선거 최종 투표율 56.4%보다 10.1% 낮은 것으로  3월 대선(72.3%)보다는 26%차다.

충남도 투표율은 49.8%로 당진시 투표율(46.3%)보다 3.5% 높았다. 도 내에서 당진시보다 조금 앞선 지역은 서산시(48.6%)였다. 

도에서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인 지역은 청양군(70.56%)이고, 이어서 금산군(64.1%), 서천군(63.8%)과 부여군(63.6%) 순으로 나타났다. 투표율이 저조한 이유로 대선 이후 치러진 선거인 만큼 관심을 끌어내지 못했다는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민주당의 경우에는 박완주 성비위 사건과 당내 문제들로 일부 지지자들의 실망을 불러왔을 수 있으며, 이탈했을 가능성이 없지 않아 있다”면서 “국민의힘의 경우 농번기여서 투표에 참여율이 저조했을 수 있고, 아무래도 젊은 층에서는 지방선거에 관심이 없다보니까 투표율이 저조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선거인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당진시민이 투표한만큼 오성환 당선인 측은 시정 운영 초반 시민 통합을 가장 큰 과제로 정했다.

오성환 당선인 선거캠프 관계자는 “선거에 참여하지 않은 지지층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이 있고, 낮은 투표율로 치러진 선거인 만큼 시정 운영 초반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면서 앞으로 시민들과 많은 소통의 시간을 통해 봉합하고 통합을 이뤄내, 시정 초반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선거법 위반 변수

지방선거는 끝났지만, 아직 변수는 남아있다. 6·1 지방선거와 관련 전국적으로 현재 당선인 51명을 포함한 800여 명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당진에서도 총 5명이 고발됐다. [관련기사: 선거법 위반 검찰 고발 잇따라..당진선관위, 총 5명 고발, 1409호]

여기에 오성환, 이완식 당선자가 포함되어 있다보니 보궐선거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 특히 6·1지방선거의 선거사범의 경우 공소시효가 12월 1일 만료되는 만큼, 최종 수사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지역 정계 관계자 A씨는 “오성환 당선인의 경우 예전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보궐선거가 치러질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전반적으로 이번 선거법 위반 고발 사안에 대해 수사결과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선거법인 만큼 결과는 빨리 나올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