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봉+양봉 쌍왕군 사육기술 시범사업 현장기술지원 추진

[당진신문] 당진시가 이상기온에 따른 생산량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를 위해 기술 지원을 강화하는 등 경쟁력 강화 모색에 나섰다.

시는 올해 한봉(토종벌)과 양봉(서양종벌) ‘쌍왕군 사육기술’ 시범사업을 지자체 시범사업(2개소 총 사업비 2000만 원)으로 추진해 월동봉군 소실 등 기후변화로 인한 양봉산업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 27일 시는 농촌진흥청 양봉생태과 최용수 연구관의 토종벌 관리를 위한 서양종 꿀벌 활용 현장 기술 관련, 토종벌 내검과 실재 합사 방법을 교육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봉과 양봉을 접합한 ‘쌍왕군 사육기술’ 시범사업은 토종벌은 낭충봉아부패병에 약하고 꿀벌응애와 부저병 등에 강한 반면, 서양종벌은 낭충봉아부패병에는 저항성이 강하고 꿀벌응애와 부저병 등에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이에 서로 상호보완을 통한 강군조성 꿀벌 증식 기반을 확대하고자 기존 양봉농가 4명은 낭충봉아부패병 저항성 토종벌을 10통씩 입식하고 단상에는 서양종꿀벌, 계상에는 토종벌을 사육하는 기술을 접목했다. 

교육에 참여한 양융근 농가는 “관행적인 토종벌을 관리 방법은 여왕벌 소실 등 어려운 점이 많았는데 새로운 사육 방식에 많은 기대가 된다”며 사업성공의 의지를 밝혔다.

또한 당진양봉연구회 이강신 회장은 “최근 월동봉군 폐사로 양봉농가의 어려움이 컸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토종벌 증식에 도움이 되길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