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식 도의원 후보, 기초의원 출마자에 금품 전달 시도 의혹..선관위에 공익신고 당해
책임당원명부 사전유출, 기호 내정설까지..“분명한 부정부패..바로잡아야” 후유증 심각

ⓒ당진신문 이홍원 시민기자
ⓒ당진신문 이홍원 시민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본격적인 선거전을 앞두고 국민의힘 당진당협이 경선 후유증을 겪고 있다. 후보 간 내분이 심화되면서 자중지란의 위기를 맞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이완식 충남도의회(2선거구) 후보는 측근을 통해 기초의원 출마자 A씨에게 금품을 전달하려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선관위에 고발당했다. 여기에 경선 전부터 책임당원 명부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먼저 시작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어 파열음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본지가 입수한 이완식 후보와 A씨와의 통화 녹취록, 그리고 익명의 제보자에 따르면 충남도의회 국민의힘 경선 후보 등록이 시작됐던 지난 1일 당진시의회 출마자 A씨는 이완식 후보와 이 후보의 측근과 식사 자리를 가졌고, 이 후보가 자리를 비운 사이 측근은 A씨에게 수십만 원의 현금을 건네며 ‘잘 봐달라, 지지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A씨는 봉투를 바닥에 던지며 받지 않겠다고 거절했고, 그날 오후 A씨는 이완식 후보와의 통화에서 “금권선거는 아니지 않냐”고 지적, 이완식 후보는 “미안하다”고 사과하며 전화를 끊었다.

이완식 후보가 A씨에게 직접 돈을 전달한 것은 아니지만, 전화로 금권선거에 대해 미안하다고 사과했던 만큼 신고자는 이완식 후보를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에 금품매수로 공익 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당진시선거관리위원회는 공익신고로 접수된 사실을 확인하고, 현재 참고인을 소환하는 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진짜 극비밀인데”..당원 명부 유출 논란

이완식 후보가 경선 과정에서 책임당원명부를 미리 소지하고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되면서, 논란은 거세지고 있다.
이완식 후보가 경선 후보 등록 전부터 책임당원 명부를 갖고 있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로는 이완식 후보와 A씨와의 통화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화 녹취록에 따르면 지난 1일 이완식 후보는 “진짜 극비밀로 합시다. 어차피 나도 후보님 도우니까.. 당원 명단이 이미 나는 열흘 전, 저기 15일 전부터 다 입수가 됐고..(중략) 저기 선거할 사람들 그 명단을 갖고 있다는 거지”라고 말했다.

통화 내용을 확인한 익명의 제보자는 “이완식 후보가 말한 선거할 사람들 명단은 책임당원 명단을 의미하며, 이는 경선법에 어긋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고 있다.

국민의힘 책임당원은 3개월 이상 당비를 낸 당원으로, 경선 선거인단에 참여할 자격을 가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경선 후보로 등록한 후보자만 당원의 이름은 가려지고 안심번호로 정리된 책임당원 명부를 충남도당으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안심번호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된다.

반면에 이름과 전화번호 그리고 지역이 모두 적힌 책임당원 명단은 당진당협에 지정된 사람만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당원은 물론 후보자들은 책임당원 명부를 득할 수 없다. 즉, 통화에서 이완식 후보가 언급한 15일 전이라면 경선 후보가 발표되기 전부터 선거할 사람들의 명단을 다 알고 있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충분히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제보자는 “선거인명부와 책임당원 명부는 엄연히 다른데, 5월 2일 하루 동안 경선 선거운동을 한 후보자와 이미 명부를 갖고 선거운동을 해왔던 후보자가 과연 공정한 경선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지 의문”이라며 “책임당원 명부를 갖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부정부패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의회 2선거구 예비후보였던 김왕팔 당진당협 청년위원장역시 금품 제공 사실에도 불구하고 이완식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국민의힘 충남도당을 상대로 지난 11일 법원에 가처분 신청했지만, 12일 기각 통지를 받았다.

이러한 논란이 불거지자 이완식 후보는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고, 책임당원 명부가 아닌 직접 정리한 명단이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완식 후보는 “선관위에 말했듯이 금품에 대해 전혀 모른다. 전달한 적도 없고, 전화로 미안하다고 한 적도 없다”면서 “김왕팔 청년 위원장이 가처분 신청을 했지만, 기각됐다. 결국 후보 등록을 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기에 12일 바로 후보 등록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제가 갖고 있었다는 당원명부는 제가 모집한 당원의 연락처를 제외하고, 선거운동을 하면서 직접 수집해 정리해놨던 것이다. 절대 책임당원 명부가 아니다”라며 “웬만한 후보들도 당원명부는 갖고 있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기호 내정설까지 불거진 당진당협

국민의힘 당진당협은 기초의회 나 선거구 후보들의 순번 심사에서 내정설까지 제기되며 내홍에 휩싸이기도 했다.

지난 7일 국민의힘 충남도당은 기초의원 선거구의 후보자를 확정해 발표했다. 하지만 나 지역의 경우 여론조사 없이 서영훈 후보를 가, 김준 후보를 나번으로 결정하면서 특정 후보를 밀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불거졌다.

11일 김준 후보는 국민의힘 당진당협 단체대화방에 “나 선거구는 여론조사도 안하고, 아무 통보 없이 당진당협의 누군가 충남도당으로 서영훈 후보는 가번을 김준은 나번으로 주면 된다고 올렸다”면서 “저는 당 기여도도 높고, 청년인데도 아무런 통보 없이 이럴 수 있나”라며 글을 올렸다.

논란이 거세지자 서영훈 후보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 힘 충남도당은 이번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 후보자에게 있어서 기호는 아주 중요한 문제”라며 “이 문제가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저는 이번 선거에서 과감히 기호 가번을 후배 정치인에게 양보하겠고, 이미 당진당협과 충남도당에는 양보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두 후보 간에 갈등은 결국 김준 후보가 가번으로 최종 결정되면서 일단은 매듭 지어졌다. 

김준 후보는 “과정이 어떻든 순번은 결정됐다. 이제는 지방선거에서 당이 승리를 해야 하는거니까, 과정에서 있었던 일은 묻고, 선거 운동에 전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지난 3월 대선에서 청년을 앞세워 적극적인 선거 활동을 펼쳐왔던 국민의힘 당진당협이 지방선거 공천에서 청년 후보의 당 기여도를 배제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청년들을 들러리로 이용만 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20대 청년 이모 씨는 “지난 대선에서 당의 승리를 위해 청년들은 헌신했고, 최선을 다 했지만, 결국 청년들은 배제됐다”면서 “민주당은 청년에게 전략공천하는 마당에 국민의힘은 청년 가산점을 무시하고, 순번을 뒤로 줬다는 것에서 배신감도 든다”고 비판했다.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 김진아 PD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