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당진신문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6·1 전국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공천심사를 시작했다.

후보자 자격 검증이 끝난 이후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충남지역 기초단체장, 지역구 지방의원 공직선거 후보자를 지난 달 31일부터 6일까지 공모했다. 아직 정확한 경선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4월 말에 후보자 윤곽이 그려질 것으로 예측 되고 있다.

공천 방식으로는 지난 선거와 동일하게 광역·기초의원은 권리당원 100%, 기초단체장은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50%로 진행될 전망으로, 여성에게 기초·광역 의원의 30% 이상을 의무 공천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단, 청년과 여성은 각각 30% 이상씩 의무 공천하되, 만 39살 이하 여성의 경우 여성과 청년 범주  양쪽에 모두 포함하기로 했다.

또한, 정치신인에 대한 20%의 가산점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대략적인 내용은 나왔지만, 도당에서도 논의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정확한 경선 방법과 일정에 대해서는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역시 선거 후보자 공모에 광역단체장은 4일부터 6일까지 그리고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은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진행했으며, 9일부터 심사에 들어갔다. 

경선 후보자 결정은 이르면 12일, 늦어도 14일까지 발표될 예정이며, 지역별 경선 결과는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시·도별로 확정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지방선거 출마자를 대상으로 기초자격평가 시험을 치룬다는 것과 동일 지역·선거구 3번 이상 낙마자 공천 배제 방침이다. 

17일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출마자를 대상으로 기초자격평가 시험을 치룰 예정이며,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꿨다. 

그리고 동일 지역·선거구 3번 이상 낙마자 공천 배제 방침을 결정했는데, 해당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갈등도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당진지역 예비후보자 가운데 공천배제 방침에 적용되는 예비후보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관계자는 “경선 컷오프는 횟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으로 각각 3번씩 나온 경우에만 해당된다”며 ”면서 “방법과 일정에 대해 다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