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원 및 시의원 선거구 획정 예상안 ⓒ당진신문 김진아 PD
충남도의원 및 시의원 선거구 획정 예상안 ⓒ당진신문 김진아 PD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6·1 전국지방선거가 두 달도 남지 않았지만, 거대 양당의 힘겨루기로 선거구 획정은 여전히 깜깜 무소식이다. 특히 소수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들은 눈 뜬 장님이 된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소수당에도 정치 참여를 주기 위해 기초의원 정수를 3인 이상으로 하는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주장하는 반면 국민의힘은 지역구가 넓어질 경우 풀뿌리 민주주의 취지에 역행한다며 현행 그대로를 고집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여·야는 중대선거구제 도입과 관련해 합의를 이뤄내지 못하면서 차선책으로 현행 제도를 유지하고 광역의원 정수만 조정하는 안을 꺼냈지만, 이것도 쉽지 않다는 것이 지역 정계의 분위기다.

앞서 지난 5일 열린 3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으나, 여·야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선거법 개정안 처리는 불발됐다.

이처럼 선거구 획정이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촉구하는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며 국민의힘 압박에 나섰다. 

특히, 소수정당에서도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늦어지는 선거구 획정에 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진보당 김진숙 예비후보(가 선거구)는 “중대선거구제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하려면 미리 결정했어야 한다. 선거를 60여 일 앞두고 선거구 확정을 하지 못했다는 것은 깜깜이 선거로 될 수 밖에 없다”면서 “현역 의원이나 민주당, 국민의힘 소속 예비후보들은 그나마 상황은 낫지만, 소수정당과 무소속 후보자들은 내가 어느 선거구에 출마하게 될지 한 치 앞도 모른 체 선거운동을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오는 15일 4월 임시국회 첫 번째 본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이날 선거구 획정의 입장차를 좁히고,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을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