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규 교수의 당진 핵발전소 발언에 지역사회 요동
당진시민단체 “당진에 핵발전소 망언 공식 사과하라”

24일 당진시민사회단체가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 발전소(SMR)를 당진에 건설하면 된다’고 발언한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장을 규탄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24일 당진시민사회단체가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 발전소(SMR)를 당진에 건설하면 된다’고 발언한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장을 규탄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주한규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장의 발언이 당진 지역사회를 요동치게 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 캠프의 원자력·에너지 정책분과장으로 현재 차기 정부의 산업통상부 장관으로 거론되고 있는 주한규 교수 외 10명이 3월 18일자 경향신문 [‘탈원전’서 ‘원전 강국’으로...원자력, 녹색에너지 전환 주목]이라는 기사를 통해 “핵발전소(SMR)를 충남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던 지역에 지으면 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

SMR은 소형모듈원전으로 대형원자력발전소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 중 하나로, 원전 확대 및 원전최강국 건설  의지로 해석되어 왔다.

하지만, 전국 최대 미세먼지, 라돈침대 사태, 전국 최대 규모 산폐장 등 환경적으로 이미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는 당진시에 핵발전소 건설 발언은 당진시민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당진의 한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당진 핵발전소 건설과 관련 ‘철탑, 폐기물에 이어 소형원전까지 당진시민을 우습게 보는 건 아닌지, 내 아이 정말 이대로 여기서 키워도 되는지, 화가 난다’는 글들이 올라오며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당진에서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 오모 씨는 “당진이 쓰레기장은 아니지 않나, 왜 나쁜 것은 당진에 갖다 놓으려는 것인지 답답하다. 얘기를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당진을 떠나야겠다는 것이었다”면서 “수도권을 위한 시설이라면, 그리고 안전하다면 수도권에 설치해야 한다. 지방이라고 무시하고 우습게 생각하며 다 갖다 놓으려는 생각부터 고치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주민들의 고통은 일고의 가치도 없나

당진 지역 시민단체에서도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처음 문제를 제기했던 당진환경운동연합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규 교수를 규탄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당진은 수도권의 식민지가 아니다. 망언을 사과하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국민의 힘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핵발전소(SMR)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찬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황성렬 공동의장은 “당진은 전력자립도 400%가 넘는 지역이다. 지역에서 쓰는 전기보다 4배 이상의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으로 보내면서 피해와 고통을 감내해왔다”면서 “당진시민들은 수도권 시민들의 안락한 생활을 위해 희생을 강요당해야 하는 3등 국민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소형모듈핵발전(SMR)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소규모라 소규모 전력망 연결과 분산설치가 가능하고 모듈형이라 건설 기간이 짧으며 피동형 냉각으로 전력 차단 시에도 핵연료 용융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안전하다는 이유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면서 “SMR이 안전하다면서 왜 굳이 멀고 먼 당진에 지어 송전 손실을 감내하고 송전탑으로 끌고 가려하는가? 바로 소비지인 서울과 수도권 곳곳에 먼저 건설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의문을 드러냈다.

끝으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국민의 힘, 충남도지사, 당진시장은 물론 지방선거에 출마한 모든 후보자들은 주 교수의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당진시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석탄화력발전을 태양광발전으로 바꾼 에너지전환의 선도도시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만약 이후에 또다시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이 계속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고 전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진시민사회단체의 규탄 기자회견도 이어졌다.

24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당진시민사회단체는 “17만 당진시민에게 즉각적인 해명과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을 맡은 당진시농민회 김희봉 회장은 “소형핵발전소 SMR은 아직 개발단계에 있는 원자로이며 소형화해서 위험도가 감소했을 뿐 위험이 없어진 것이 절대로 아니라고 한다”면서 “2020년대 말에 첫 가동될 것이라며 용량이 기존 대형원전의 10분의 1 수준이며 경제성을 확보할려면 수십, 수백기를 건설해야 해 소형이라고 볼 수 없고 안전성도 충분히 보장되지 않았다는 비판과 논란이 있다. 혹시 있을 시제품을 당진에 설치할 가능성에 심각하게 우려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서 “차기정부는 탈원전에서 원전강국이라는 공약의 정책과 추진계획에 대해 다시 한 번 심사숙고 해야 한다. 그리고 주한규 교수의 정중하고 진심어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며 “어기구 의원은 이 사안에 대한 적극적인 입장 표명과 차기정부 원전중심 전환 정책에 대해 다른 의원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응해 주고,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 역시 소형 핵발전소 건설 계획 자체에 대한 반대와 건설시 백지화 공약을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으로 당진시민단체는 지역 핵 발전소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비롯, 향후 상황을 세밀하게 모니터링 하면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