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보건환경연구원, 서산·당진시 악취관리지역 대상 실시

[당진신문]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서산시와 당진시 등 도내 악취관리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내 악취 실태조사는 2010년 ‘악취방지법’에 따라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서산시 대산공업단지와 당진시 부곡국가산업단지, 현대제철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실시 중이다.

올해는 분기별 2회씩 2월부터 10월까지 연 8회 주·야간에 걸쳐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대상은 3개 지역 22개 지점으로 △관리지역 11지점 △부지경계선의 경계지역 4지점 △악취관리지역 인근 영향지역 7지점이다.
  
조사항목은 복합악취와 지정악취물질 중 황화합물 4종, 휘발성 유기화합물 6종, 알데하이드류 5종 등 총 16종을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결과는 악취 오염도 파악 및 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악취 저감 관리정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악취 관리지역의 실태조사 외에도 산업단지 등에서 악취 발생이 심할 경우 시군과 협력해 악취 민원 발생에 신속 대응하고 있다.

악취 실태조사 결과는 해당 관계 부서에 통보하고, 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최진하 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내실 있는 정확한 악취 실태조사와 신속한 결과 공개로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악취오염으로부터 도민의 건강 피해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