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계획 수립 추진

18일 당진시는 제2차 (2021~2025)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18일 당진시는 제2차 (2021~2025)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당진신문 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당진시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적응이 아닌 대응을 위한 비전 목표 재설정과 일부 계획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후변화 적응대책 계획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계획으로, 당진시는 기후변화 적응의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은 당진시 2읍 9면 3동 전역을 대상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개년 간 제1차 세부시행계획을 개선하거나 보완하고, 혹은 신규 대책을 발굴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18일 당진시는 제2차 (2021~2025)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최종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제1차 계획 7개 부문, 29개 세부사업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87.05점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차별 정량·정성 지표가 제시되어 있지 않아 성과평가에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과 기후변화 적응대책에 대한 담당자 이해도 증진 및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러한 점에서 용역사는 △환경부 이행평가 지침에 따라 부서별 자체 평가 및 종합평가 시행 △당진시 특성을 반영한 기후변화 적응 개념 적용한 사업 추진 △기후변화로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취약계층 및 지역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제2차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적응도시, 지속가능한 당진이라는 비전을 갖고, 당진시 차원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재산 피해 및 쾌적한 삶을 누리기 위한 기본권 보장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당진시 위상에 맞는 기후변화 적응전략 강화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시민이 공감하는 정책 추진으로 기후위기 적응으로 시민이 안전한 도시체계를 구축을 중심으로 계획됐다.

제2차 계획은 △건강(변화하는 사회복지관 운영 등 12개) △재난·재해(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추진 등 6개) △농업·축산(친환경농업을 위한 농업기반시설 확충 등 11개) △산림·생태계(소나무재선충 및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등 10개) △해양·수산(친수공간 복합단지 조성 등 4개) △물관리(농업용수 부족 대응체계 마련 등 11개) △홍보·교육(시민의식 강화를 위한 당진시민대학 운영 등 1개) 등 7개 부문 총 55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됐으며, 시는 매년 이행평가를 실시해 추진현황 및 실적을 확인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수정·보완해 추진해야 한다.

보고회 설명이 끝나고 당진시에너지센터 이인수 센터장은 “비전 및 목표에 보면 산업/에너지 분야에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친환경 산업, 에너지 활성화라고 했는데, 이거는 적응이 아니라 대응으로 해야 한다”면서 “어떤 기후 변화에 피해 없는 상황 체계 구축이라든지 기후 재난에 안전한 에너지 생산 및 공급 기반 구축이라든지 이런 식으로 적응 쪽으로 목표가 돼야 한다. 적응이 아니라 대응에 관련된 목표로 되어 있기때문에 분명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당진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환경분과 이준섭 위원장은 해양·수산부문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대책 수립 및 추진을 두고 “인력과 예산을 얼마만큼 투입을 해서 얼마나 수집이 되고, 수집된 재활용 쓰레기가 얼마나 재활용 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이 되어서 세부 계획으로 나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충남에 서해안 지역이 특히 가뭄 취약성이 심각하다고 하는데, 필수 부분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계획으로 포함돼야 하는데, 여전히 전체 세부 시행 계획에서는 담기지 않았다”면서 “최근 에너지 소비를 감축하고 있는데, 스마트 농업에서 오히려 에너지 다소비 농업으로 가는 부분을 어떻게 조절할지에 대한 계획이 담기지 않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는 지난해 4월 연구용역 착수 후 시민단과의 회의, 공무원 의식 설문조사, 자문위원이 참여한 중간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는 등 실정에 맞는 대책 수립에 집중해왔으며, 최종 보고서에 따라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연계해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