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5일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한 이후 탑동사거리 교통섬에 교통지도 하는 인력이 배치됐다. 사진은 12월 13일 오후 3시 교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달 25일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한 이후 탑동사거리 교통섬에 교통지도 하는 인력이 배치됐다. 사진은 12월 13일 오후 3시 교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국지역신문협회=전미해 기자] 지난 달 25일 당진시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마음을 참으로 안타깝게 했던 당진 탑동초등학교 인근 초등학생 교통사망사고 이후 어떤 움직임이 있을까요!

탑동초등학교 관계자와 학부모들은 그동안 수년에 걸쳐 탑동사거리의 신호체계 등 위험을 경고도 하고 호소도 해보며 동분서주 해왔지만 바뀐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은 인내하며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당국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호소하며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소를 잃고 나서야 외양간 슬슬 고쳐볼까 하는 기관의 늑장행정에 아쉬움이 가득한 체 말입니다.

사고가 나고 5일 후인 지난 달 30일 당진시장이 학교 주변 교통사고 예방 특별대책 마련을 지시했고, 그 후로 10일 더 지나서야 ‘긴급 점검회의’라는 이름으로 도로과와 교통과를 비롯한 관련 부서장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회의 결과 탑동사거리 교통섬을 제거하기로 하고, 탑동사거리 어린이 보호구역을 확대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대형차량이 우회할 수 있는 도로를 만들고, 탑동사거리에 과속 카메라와 바닥 신호등도 설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할 시의원이 교통봉사를 하면서 위험을 목격하고 보행자 신호등 신호 길이를 조정해달라는 목소리를 그동안 높여왔음에도 불구하고 꼼짝 않더니 이제 서야 보행자 신호등 신호 길이 조정 등에 대해 당진경찰서와 도로교통공단 등 관련기관과 협의해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제라도 개선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가 됐다면 탁상행정으로 실행하는 일이 자꾸만 미뤄지지 않고 즉각즉각 조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것이 바램입니다.

오늘(13일) 당진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만장일치로 심사에 통과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당진시가 그동안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해 당진경찰서, 당진소방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유관기관과 지역응급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안전 거버넌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제안전도시 7가지 공인기준에 따른 안전도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손 놓고 있는 것 보다는 감사하지만, 시민들은 안전 거버넌스 인프라 구축이니 뭐니 알아듣지도 못할 탁상행정 말고 실생활에서 안전을 체감하기를 원합니다.

꼭 누군가의 희생이 있은 후에라야 움직이는 행정에 시민들은 참 많이 아쉬워하고 있었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