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김정훈 미디어팀장] 당진신문과 당진시 창업협회와 함께 2021년 충남 지역언론 지원사업에 공모한 2121 창업길라잡이의 창업과정으로 처음 창업을 하며 어떻게 창업을 해야 하고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나갈지를 정리했다. 첫 번째 기사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박경영 교수의 ‘창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및 IR 계약서 만들기’라는 주제를 정리해 본다. 

박경영 교수의 창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및 IR 계약서 만들기

사업 계획서는 용도나 목적 그리고 대상에 따라 목차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인 사업계획서 구성을 보면 시장 현황 및 전망, 상품 소개,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판매 전략, 자금조달 계획, 매출 계획 및 손익계산, 팀 구성 등에 대한 내용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누구를 위해 어떤 용도로 작성하는가에 따라서 목차 구성을 달리해야 한다.

투자자 입장에서 무엇이 가장 궁금할까? 이 궁금한 내용은 예를 들어 “10억을 투자한다면 3년 안에 당신은 나에게 얼마를 벌어다 줄 수 있나?” 라는 질문이 될 것이다.

만약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뭐라고 대답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이렇게 답변을 할 것이다. “10억을 나에게 투자해 준다면 3년 안에 30억을 벌게 해주겠다” 라고 만약 이렇게 대답을 했다 하면 투자자는 또 다른 질문이 생길 것이다. “3년 안에 30억? 그게 가능하다면 객관적인 근거는 뭔가?”라고 하는 질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투자자에게 설명해야 하는 3가지 내용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한다. 첫째는 우리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 아이템이 경쟁력이 있습니다” 라는 내용을 잘 전달해야 한다. 두 번째는 “사업 성과를 이렇게 잘 내고 있고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는 “상승하고 있다” 라고 하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팀은 이 사업을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전문적이고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라고 하는 내용이다. 투자자를 설득하기 위해 이 세 가지 내용을 사업계획서 안에 잘 녹여내야 할 것이다.

이 3가지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한번 살펴보자. 첫 번째 우리 아이템이 경쟁력이 있음을 어떻게 잘 설명하면 좋을까? 여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세 가지만 간추려 보겠다.

먼저 경쟁사와 경쟁우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을 찾아서 우리 아이템에 대한 강점이나 차별점을 어필하면 굉장히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비교 항목을 사용하면 좋을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비교항목에는 기능이나 효용 성분, 디자인 또는 스타일 등이 있다. 하지만 이는 아이템마다 설명해야 하는 강점이나 차별점 항목이 다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아이템에 맞도록 항목을 잘 찾아서 설명하면 될 것이다.

또한, “1년이나 몇 년 뒤에 경쟁자가 나타나더라도 여전히 우리 아이템이 경쟁우위에 있다”라고 하는 것을 잘 정리해서 설명해 주면 된다. 이게 생각보다 어렵지만 계속 해서 연구를 해서 잘 설명하면 좋을 것이다. 이와 함께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특허나 실용신안은 등을 보유하는 것이다. 물론 이 특허나 실용신안이 있다고 해서 완전히 보호받지는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 에서는 의사결정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사업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이나 해외시장에서 “우리 아이템이 이렇게 진출을 해서 좋은 성과를 얻었다” 라고 하는 성과실적을 잘 정리해서 보여주면 된다. 여기에 덧붙여서 “매출이 상승하고 있고 매출성장률 또한 이만큼 성장하고 있다” 라고 하는 것을 매출현황과 함께 잘 보여 주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적자를 볼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왜 적자가 나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벌어들이는 매출보다 지출되는 경비가 더 큰 경우가 이것에 해당될 수 있는데 고가의 장비를 구입 했다거나,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갔다거나, 연구개발 인력을 충원해서 고정비가 올라갔다거나 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출상승의 과정이 코스닥 등록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라고 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결정을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어떤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부분을 생각 하면서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하면 좋을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 팀은 전문적이고 충분히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대표자 및 임원들 뿐만아니라 실무 팀원들의 학력 그리고 경력 사항, 주요 담당업무 등을 잘 정리하면 좋다. 나아가 지금뿐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필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도 잘 설명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사업을 펼쳐나가기에 전문적이고 충분히 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설명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투자자를 설득하기 위해 사업계획서 안에 잘 녹여내야 하는 객관적인 권고사항 세 가지이다. 이 내용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이야기하면 좋을 것이다. “10억을 나에게 투자해 준다면 3년 안에 30억을 벌게 해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이다. 그렇게 되면 투자자 입장에서 충분히 설득력을 가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용의 요점을 한번 정리해 보자.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투자자에게 설명해야 하는 세 가지 내용으로 첫 번째는 “우리 아이템은 경쟁력이 있습니다”라고 하는 이야기와 두 번째는 “사업 성과를 이렇게 잘 내고 있으며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팀은 이 사업을 운영에 나갈 수 있는 전문적이고 충분한 영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는 내용을 담아서 사업계획서에서 잘 표현하면 될 것이다.


※이 기사는 2021년도 충청남도 지역언론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