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 기준 당진시에 주소를 둔 개인·법인 납부

[당진신문]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7월 1일 기준 당진시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에게 부과되는 주민세 개인분을 7억20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주민세는 납세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인분과 사업소분, 종업원분 등 3개로 단순화되고 납기는 8월로 통일됐다. 

개인분 주민세는 과세기준일인 7월 1일 현재 당진시에 주소를 둔 개인(세대주)이, 사업소분 주민세는 7월 1일 현재 당진시에 사업소를 둔 법인과, 전년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액 4,800만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납부 대상이다. 

사업소분 주민세는 산출 세액을 신고한 후 납부하면 되며 시는 납세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는 신고·납부할 세액이 기재된 납부서를 납세자에게 우편 발송했고, 납세자는 송달받은 납부서에 기재된 금액을 8월 31일까지 납부하면 별도의 신고 없이 정당하게 세액을 신고·납부한 것으로 인정된다. 
 
납부기한은 8월 31일까지로 기한을 넘기면 가산금(또는 가산세)이 추가로 부과되며, 주민세는 ATM기(통장·현금카드), 신용카드, ARS(080-350-0022), 가상계좌, 위택스 등 다양하고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개편된 과세체계에 따라 착오 없이 주민세 사업소분을 납부할 수 있도록 홍보와 안내에 힘쓰고 있다″며 “올해 전년도와 사업장 연면적에 변동이 있다면 변경사항을 반영해 정확한 세액을 8월31일까지 신고 및 납부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당진시청 세무과 지방소득세팀(☎041-350-3460~3) 또는 주소지(사업장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