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음식점 3000여곳…위생수준은 중하위

우리나라 국민 10명 가운데 7명은 먹거리 문제로 불안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08년 사회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사회의 안전도에 대한 인식이 모든 분야에서 불안하다는 응답이 우세한 가운데 특히 먹거리와 관련된 불안정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멜라민 사태를 반영하듯 먹거리(유해식품, 식중독 등)에 대해 불안하다는 응답이 69%로 교통사고(61.2%), 정보보안(65.1%)보다 높은 수치이다.
이렇듯 안전한 먹거리 문제가 최근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당진군 음식점의 먹거리는 안심할만한 수준일까?
정윤성 기자 psychojys@hanmail.net

 

유통기한 지난 제품 사용

지난 달 23일 당진읍내에 위치한 한 대형 고기집에서 반찬으로 제공되는 어묵요리에 유통기한이 지난 어묵을 사용하다 군 보건소에 적발돼 영업정지 15일(과징금540만원)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특히 이 식당은 저렴한 가격으로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던 터라 위생불감증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당진읍 신모 주부는 “이곳은 고기집인데도 가격이 저렴해 아이들과도 자주 찾는 곳이었는데 반찬이라고는 하지만 어떻게 유통기한이 지난 재료를 사용했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토로했다.


▲ 배달시켜 온 음식에서 나온 수세미 조각.(제보사진)
배달음식에서 수세미 조각

김모(34,당진읍)씨는 얼마 전 회사 근처 사무실에서 점심시간에 동료들과 함께 육개장을 배달 시켰다.
맛있게 음식을 먹는 도중 입안에 이상한 것이 씹혀서 확인해보았더니 다름 아닌 수세미 조각.

기겁한 김씨는 식당에 전화해서 환불을 요청, 돈을 돌려받긴 했지만 찜찜한 기분은 떨칠 수가 없었다.
김씨는 “물론 깔끔하게 나오는 곳도 많이 있지만, 이런 경험을 한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수세미까지는 아니더라도 머리카락정도는 이제 웃어넘길 만큼 익숙해져 있다”고 말했다.


당진군 음식점 위생수준 ‘중하위’

군 보건소에 따르면 10월부터 집중단속결과 현재(17일) 원산지 미표시 및 허위표시가 3건, 위생불량이 6건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가벼운 주의조치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훨씬 많아진다.


위생불량의 경우 주 적발내용은 △주방 위생상태 불량업소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종업원의 음식조리업소 등으로 이중 특히, 주방 위생상태 불량 업소들은 언제 했는지 알 수 없는 청소 상태로 인해 곳곳에 찌든 때가 끼어 있고 심지어는 거미줄이 쳐져 있고 주방에 벌레가 돌아다니는 등 심각한 위생불감증을 보이고 있는 곳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군보건소 관계자는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한심스러울 정도로 위생상태가 엉망인 곳도 상당하다”며 “지속적인 단속을 펼치고는 있지만, 식당의 전반적인 인식개선이 여전히 아쉬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당진군 음식점의 위생수준은 중하위권”이라며 “음식점에서 음식을 먹고 배가 아프다는 신고전화가 걸려와 단속에 나가면 위생불량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학교주변 먹거리 ‘사각지대’

초등학교 주변 문구점에서 판매되는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나 학부모들을 걱정시키고 있다.
심한 경우 곰팡이가 끼고 식중독 균이 검출되는 등 어린이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 특히, 학교주변에서 판매되고 있는 분식이나 슈퍼, 음식점의 경우 사각지대로 꼽히고 있어 이들에 대한 관리 단속이 시급하다.


특히, 학교주변 문구점 등은 대부분 소규모 영세 상인이어서 가공식품 판매와 관련한 판매자 의무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주부 최모씨(35)는 “얼마 전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 손에 들려진 과자봉지 곳곳에 작은 구멍이 나 있어 살펴보았더니 유통기한이 지난 상태였다”며 “말로만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일뿐, 학교 주변 식품은 안전·위생 관리가 낙제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보건소 관계자는 “일부 몰지각한 학교주변 업소에서 무허가 무신고 제품을 판매하거나 유통기한을 허위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며 “학교주변 먹거리의 위생상태 등을 집중 점검하는 한편 조리업소 업주들에게는 안전한 식품 조리 및 판매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어린이 식품의 안전을 도모하고 위해식품 제조 및 유통을 근절하기 위한 지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전한 먹거리 스스로 챙겨라

웰빙 바람이 불면서 당진에도 좋은 먹거리를 찾는 미식가들이 늘고 있다.
특히, 최근 원산지표시단속과 더불어 식당들의 위생상태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추세로 현재 당진군 음식점 위생 단속은 식약청과 군보건소에서 담당하고 있고 자율지도는 음식업지부에서 맡고 있다.


하지만 음식점이 3000여곳에 달하다보니 일일이 인력을 동원해 이들을 단속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소비자들의 신고에 기댈 수밖에 없다. 현재 당진군에서는 부정·불량식품 신고내용에 따라 최고 30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겉이 번지르한 대형 유명식당들도 위생관리가 엉망인 곳도 있다”며 “당진의 먹거리를 안전한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부정·불량식품 신고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적발된 업소 대부분은 영업시설이 영세해 영업자나 종사자들의 위생의식도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들 업소들에 대해 위생교육을 강화하고, 지적사항이 시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부정·불량식품 신고 요령

▶부정·불량식품신고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399"만 누르면 당진군으로 연결.

▶신고내용에 따라 최고 30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신고자 신변 보장)

※부패·변질된 식품은 반드시 현품을 수거하여 신고하여야 하며 수거제품의 영수증을 제출하면 수거비가 지급된다.
※지급기준 : 최고 30만원까지 위법내용에 따라 지급
<신고 ☎ 국번없이 1399, 350-4041, FAX 350-4019>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