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청 김영구 자치행정국장 발언에...당진시의회 "당진시민 모독했다"
김영구 국장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당진 인재 적다는 뜻...말 실수한 것”

행정사무감사가 중지된 후 (왼쪽부터)김영구 자치행정국장과 정본환 자치행정과장의 모습. 사진=지나영 기자
행정사무감사가 중지된 후 (왼쪽부터)김영구 자치행정국장과 정본환 자치행정과장의 모습. 사진=지나영 기자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당진시청 김영구 자치행정국장이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답변을 하던 중 “관내에(당진 지역에) 유능한 인재가 없다”는 발언을 해 파문이 일면서, 진행중이던 행정사무감사가 파행을 맞았다.

행정사무감사 5일차인 17일, 당진시의회 정상영 시의원(부의장)은 “당진시 공무원 임용시험의 지역제한 강화를 촉구하는 발언을 작년에 했었으나 당진시는 조치가 없었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전한 것인데 시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정상영 시의원은 당진 지역 내 인재의 공무원 채용을 확대하자는 취지로, 지난 2019년 5월 이와 관련한 5분발언을 했었으나, 당진시가 실질적으로 조치를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 것이다.

당진시는 “유능한 인재채용과 채용미달을 예방하기 위해 지역을 미제한 중이나 향후 여건변화 등을 고려해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정본환 자치행정과장은 “(지역 제한시)장점은 지역 인재를 채용하면 지역에 대해 잘 알 것이고 애향심도 강할 것이라고 본다”면서 “단점은 인재 (채용에)한정이 돼 있고 자칫 채용이 미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상영 시의원은 “5년간 공무원 전출입자를 보니 전출자가 42명이고 20명은 전입을 왔는데 전출자들은 외지사람이었다”며 “3~5년간 일을 가르치면 결국 대부분 (지역을)떠난다”며 당진시의 적극적인 검토와 조치를 촉구했다. 

김영구 자치행정과장은 “(지역제한을 하지 않는 것은) 지역에 인재가 없기 때문”이라며 “전국을 대상으로 해도 유능한 인재 채용이 어려운데 지역으로 제한을 하면 어렵고, 관내에(지역 내에) 유능한 인재가 없다”고 말했다.

정상영 시의원은 “잘못된 발언이고 당진을 그렇게 무시하면 되느냐”면서 “지역제한을 해보고 당진에 인재가 없다고 하느냐”고 따졌다. 또 “국장님은 서울에서 대학교 4년제를 나와서 공무원을 했느냐”고 묻기도 했다.

김영구 자치행정국장은 “객관적으로 보면 자원이(인재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김영구 자치행정국장의 발언에 대해 다른 시의원들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종윤 시의원도 “당진시민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당진에 인재가 없다니, 객지에 나가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줄 아느냐”고 말했다.

조상연 시의원은 “당진 시민을 모독하는 발언에 대해, 당진시의원들 전체가 논의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정회를 요청했다.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는 오전 11시 30분경 정회에 들어가 오후 2시 회의를 재개하려 했으나, 발언의 파문이 수습되지 않으면서 오후에 진행이 더 이상 되지 않고 파행됐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임종억 위원장은 “오늘 더의상 감사를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오늘(17일) 감사는 끝내고 18일에 계속 진행하겠다”고 선언했다.

행정사무감사 파행 후 본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김영구 자치행정국장은 “공무원 채용시 당진의 발전을 위해 당진을 이끌 인재를 폭 넓게 뽑자는 취지의 의견이었다”며 “당진의 인재가 무능하다거나 유능한 인재가 아주 없다는 뜻이 아니었으며, 지역제한은 어렵다는 말인데 말 실수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상영 시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9급 공무원 채용시 당진에 주민등록을 둔 당진의 젊은이를 채용하기 위한 취지의 지역제한 정책을 건의한 것으로, 서산시 등 인근 도시도 시행하고 있다”며 “문제의 발언에 대해서는 당진시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