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신 굿모닝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전문의/순천향대 의대 외래 교수

박경신 굿모닝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
박경신 굿모닝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

[당진신문=박경신]

지금 행복하십니까? 한국인의 삶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행복하다고 답한 사람은 74.7%, 행복하지 않다는 답은 24.1%로 나타나 7년 전 조사 때보다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늘었다. 더구나 7년 전엔 건강과 가족이 행복의 첫째 조건이었지만 이번엔 ‘돈’으로 나타났다.

왜 우리는 행복하기 어려운 것일까? 

“조금만 더 수입이 조금만 더 큰 집이 조금만 더 큰 차가...”라는 조금만 더 라는 바람 때문이 아닐까 한다. 

현재 행복하지 못한 사람이 미래의 어떤 시점에 무언가를 이루어서 행복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지금 행복한 사람이 행복하다. 앞으로 발생할 일에 대해 미리 걱정하면서 힘들어 하지 말자. 그러한 걱정으로 현재의 행복이 무너진다면 그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자식 걱정도 그만하자. 당신이 없어도 알아서 살아간다. 당신이 있더라. 안될 자식은 잘 안 된다. 그냥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행복하게 살자. 아무리 미래가 어떻니 10년 후에 얼마를 더 버느니 해봤자 당신 이 그때까지 살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

아등바등 돈 벌 궁리에만 혈안이 되어 살지 말고 주변도 돌아보고 자신도 돌아보고 세상도 돌아보는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자. 

행복이란 지금 이 순간 여기에 있는 것이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 때는 누군가가 당신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하고 있음을 '꼭' 생각하라.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