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생활안정자금, 소상공인특례보증 120억 원 규모 추가 지원 
당진사랑상품권 지류 120억 원, 모바일 20억 원 발행 
김홍장 시장 "시장 급여 수령액의 30% 4개월간 반납하겠다" 

지난 19일 당진의 소상공인들의 대표적 골목상권인 당진전통시장 어시장. 거의 손님이 방문하지 않아 상인들이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지난 19일 당진의 소상공인들의 대표적 골목상권인 당진전통시장 어시장. 거의 손님이 방문하지 않아 상인들이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당진신문=오동연 기자] 지난 19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코로나19 긴급생활안전자금’ 지원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당진시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생활안전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난 23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지역경제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저소득층·운수업체 종사자들이다. 지역 내 소상공인 8,000여명이 긴급생활안정자금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며, 지난해 매출액이 3억원을 넘지 않고, 전년 동기 대비(3월) 카드 매출액이 20%이상 감소한 경우 해당한다. 

또 시는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은 실직자들에 대해서도 긴급생활안정자금이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시는 해당 업종 종사자를 파악해 지원할 계획이며, 운수업체도 지원 대상이다. 소요 예산은 충남도와 당진시가 50%씩 부담할 예정이다.

시는 4월 중에 긴급생활안전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재난피해 근로자에 대한 지원 조례·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개정하고, 긴급 추경 예산안을 편성한다는 방침이다.

그 외 이날 발표한 당진시 자체 마련 경제 대책은 △소상공인 특례 보증 10억원 추가 출연 △당진사랑상품권 30억원 추가 발행 △올해 지류 상품권 총 120억원 발행 △5월중 모바일 당진사랑 상품권 20억원 발행 △긴급생활안정자금으로 풀리는 상품권과 아동수당, 농민수당 등 각종 복지수당도 당진사랑 상품권으로 지급 예정 △코로나19 피해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전년도 1천만불 이하 수출한 제조·중소기업 대상 수출보험료 지원 △시 발주 중인 공사·용역·물품에 대한 선금 지급 최대 80%까지 확대 △지역건설근로자 우선 고용 및 지역생산 자재, 지역건설 장비 우선 사용 독려 △만7세 미만 아동수당 대상자에게 월 10만원씩 4개월간 총 40만원 아동양육 한시 지원금 추가지원 △한시생활지원금을 법정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해 3,600여가구에 1인가구 기준 52만원 지원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납세자에게 기한 연장, 징수 유예 △공공시설 임대료 한시적 감면 등이다.

시는 23일부터 지역경제활성화 대책 TF단을 가동해, 분야별 대책팀을 구성·운영해 경제 대책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시민에게 집중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홍장 시장은 “저를 비롯한 당진시 모든 직원도 코로나19 사태가 극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시민과 고통을 함께하고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저의 실급여액의 30%를 4개월간 반납하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주요 질의 응답 내용]

Q. 5일장이 20일 열렸었다. 다음 장은 휴장한다고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자체적으로 휴장하도록 권고를 해왔으나 상인들의 생계가 어렵다며 부득이 개장했으나 조기 폐장됐으며, 상인들과 협의해 다음 장날은 임시 휴장하기로 했다. 대책을 수립하고 당분간은 휴장하도록 하겠다.

Q. 긴금생활안정자금 등에 들어가는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총 100억~120억 정도의 예산을 예상하는데, 이는 충남도와 당진시가 5:5로 부담하게 될 것이다. 당진시는 기존의 예산을 절감하고, 예비비를 투입해 시행할 계획이다.

Q. 긴급생활안정자금이 소상공인·저소득층·운수업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는데, 드러나지 않는 어려운 분들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얼마나 파악하고 있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분들과 자영업자 중에서도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영세업자 등이 있을 수 있다. 파악하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Q. 산업폐기물처리장 허가와 관련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있는데?

송산산단 산폐장의 경우 수 년전 부터 많은 논의와 토론을 거쳤다.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하고 관리 감독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