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하게 빼앗긴 당진땅 되찾아와야
석문산단 우량기업 유치해 30만 도시로 이룰 것
여러 단체와 정책협약..공약 다듬어가는 과정

부곡공단 사고조사위에 할 일 있다면 적극 나설 것
가짜뉴스 낸 김동완 후보, 진정성 담긴 공개사과 해야
지난 4년 몸 부서져라 일해..시민이 평가 해 줄 것
코로나 진정 국면 접어들어..국민여러분의 저력

[당진신문=지나영 기자]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임박해오면서 본선에 출전하는 후보자가 윤곽을 드러냈다. 이에 본지는 유권자들의 판단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최종 후보자를 대상으로 당진시의 중요한 현안과 정책 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당진시의 가장 중요한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첫 번째, 억울하게 빼앗긴 당진땅을 되찾아오는 일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회에서 연륙교 사업을 정말 어렵게 이뤄냈다. 헌법재판소 심리에서도 연륙교가 거론되는 등 연륙교 사업은 헌법재판소 판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번째로는 당진을 30만 자족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한 도시가 스스로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인구 30만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당진인구는 17만에 불과해 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진의 미래먹거리인 석문국가산단에 우량기업들로 많이 유치하여 완전 분양을 이뤄야 한다. 

국회에서 ‘수도권 인접지역’으로 분류된 석문산단을 ‘지원우대지역’으로 바꿨고, LNG 기지도 유치했다. 30만 자족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 여러 사업들이 신속하게 또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교육·문화·복지 등 사회인프라도 따라오고 당진이 서해안 중심도시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는데, 앞으로 추진 계획이 궁금하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국공유재산을 임대할 수 있는데, 그 기간은 최초 10년, 1회 연장해 최대 20년이다. 그런데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인 태양광 설비수명은 25년이 넘는다. 따라서 안정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는데, 이번에 개정안으로 최초 10년, 2회 연장하면 최대 30년까지 임대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 하나, 공유재산의 경우에만 임대료를 50% 이내에서 경감할 수 있었는데 형평성 제고 차원에서 국유재산에 대해서도 임대료 경감 규정을 마련했다. 이번 신재생에너지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국공유재산을 적극 활용하여 보다 깨끗한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가 보다 진전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여러 단체와 정책 협약을 맺고 있다. 어떤 의미인가? 

당진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정책공약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는데, 선출직 후보로서 그러한 기회를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다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시민을 직접 만나는 것이 어렵다보니 간담회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공약을 만들어 다듬고 있는 중이다. 

단체와 상호 간 공동노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책협약을 맺고 있고, 민생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개선할 점 등에 대해 의견을 듣는 정책간담회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시나 도 차원에서 해결할 부분들은 또 지역 시도의원들이 챙기고 있다.

부곡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사고 이후 가장 먼저 산업부 차관을 통해 산업부, 한전, 가스공사 담당자 등을 불러 현장상황 파악과 신속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한전 사장을 불러서는 한전의 미온적인 태도를 지적하고 빠른 원상복구와 시민들의 재산과 안전에 피해가 없도록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고 현장 방문도 요청했다. 

현재 비대위와 한전 간의 불신으로 인해 사고 수습이 제대로 안 되고 있는데, 이달 초에 시와 도, 시의회, 한전, 비대위 등등에서 각각 추천하여 사고조사위원회가 구성되어 활동에 들어간다. 신뢰가 바탕이 된 조사위 활동결과에 따라 내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 적극 나설 생각이고, 산단 내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정책수립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김동완 후보에게서 미군철수 서명 그리고 후원금 의혹 등의 가짜뉴스가 나왔다. 물론 김 후보의 미군철수 서명 의혹에 대한 사과는 있었지만,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지?

김동완 예비후보가 다른 자리도 아닌 본인의 출마 기자회견에서 내가 미군철수에 서명했다고 사실 내용으로 단언했다. 가짜뉴스의 발언지가 시민의 공복이 되겠다는 정치인이라는 사실에 경악스럽다. 

가짜뉴스를 유포한 것에 대해 정중한 사과를 하지 않으면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김 후보는 지난 16일에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군철수란 말은 없었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말로는 사과한다고 했지만, 사과의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다른 역사관’ 운운하며 여전히 철지난 색깔론으로 상대 후보를 흠집 내기 위한 의도가 다분하다는 느낌도 지울 수 없다. 다시 한 번 본인의 잘못에 대한 진정 어린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그렇지 않을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임을 준엄히 경고한다. 

도계분쟁이 아직 진행 중이고, 최종 판결이 늦춰지고 있다. 총선 이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에 서부두 매립지 관할권이 어처구니없이 평택에 넘어간 뒤로 당진 땅을 찾기 위해 촛불시위, 헌재와 대법원 1인 시위 등 시민들의 노력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당시 어떤 정치력도 발휘하지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한 일이었다. 그래서 나는 억울하게 빼앗긴 당진 땅을 찾아오기 위해 평택에 넘어간 논리인 ‘지리적 연접성’을 깨기 위해 당진시민들의 숙원이던 신평~내항간 연륙교 건설을 추진했다. 이것은 당진의 접근성을 확보하는 연륙교 사업이 당진땅을 되찾는데 중요한 논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헌재 권한쟁의 심판의 최종 의견청취가 끝나고 판결만 남은 상황이다. 그동안 당내 율사출신 의원들과 긴밀히 공조하며 헌재의 동향 파악 등으로 대응해 왔다. 올해 안에 결론이 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총선 이후에도 당진의 자존심을 되찾기 위해 끝까지 대응할 것이다.

김동완 후보와는 세 번째로 맞대결이다. 지난 20대와 비교했을 때 21대 총선 분위기를 평가해본다면? 

20대 총선 때는 1,180표 차이로 정말 어렵게 승리했다. 상대가 현역의원인데다가, 당에서도 전략적으로 거의 약세라고 판단해서 지원유세조차 기대할 수 없었지만, 감사하게도 당진시민들께서 나에게 일할 기회를 주셨다.  

이번 21대 총선은 그동안 나의 의정활동 결과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라고 생각한다. 어렵게 여의도에 보내주신 만큼 그에 보답하기 위해 정말 몸이 부서져라 열심히 일했다. 당진시민들께서 그에 대해 제대로 평가해 주시리라 기대한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심각하다. 총선과 더 나아가 대선으로 미칠 영향은?

코로나19 사태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재난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확진자 발생도 점차 진정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는데, 의료진들의 노고와 코로나 국면을 함께 극복하고자 힘을 모아주시는 국민여러분의 저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코로나 사태에 우리 정부가 대처하는 과정에 대해 해외에서는 신속한 진단능력과 의료, 방역시스템에 대해 호평하고 있다. 어제는 본회의에서 11조 7천억원 규모의 코로나 추경을 긴급하게 처리했는데, 코로나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을 비롯하여 어려워진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데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코로나 사태에 대한 평가는 국민을 위해 잘 대응했다고 한다면 그 결과에 대해 국민들이 평가해 주실 것이다. 다만 지금은 선거에서의 영향보다 어떻게 하면 빨리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노력이 먼저라고 생각된다. 

당진시민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흔히 정치는 희망을 현실로 바꿔내는 일이라고 한다. 정치꾼은 코앞의 선거만을 생각하는 반면 정치가는 다음세대를 생각하며 먼 미래를 보고 정치를 한다. 저는 정치꾼인 아닌 진정으로 당진시민들께 사랑받는 정치가가 되고 싶다. 

당진시민의 희망을 현실로 바꿔내고 당진의 먼 미래를 생각하는 멋진 정치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당진시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